-코로나19 위기 속 취업난에 대한 대책으로 떠오를까
-청년,여성 일자리 집중 공략

[내외뉴스통신] 정예지 기자 

(사진=이재갑장관 페이스북)
(사진=이재갑장관 페이스북 제공)

 

고용노동부(장관 이재갑)는 14일 경제사회노동위원회에서 제13차 고용위기대응반 회의를 개최하였다.

회의 안건은 ▲최근 고용동향 및 대응상황 점검 ▲청년 고용 활성화 대책 부처별 시행계획 ▲여성 고용위기 회복 대책 추진현황 점검 및 향후 계획 이다.

이재갑 장관은 코로나19로 인한 고용률 감소로부터 노동시장이 회복세를 이어가고 있다며 청년·여성 등 취약계층 일자리 대책에 집중하겠다고 14일 고용위기대응반 회의에서 전했다.

이 장관은 이날 오전 고용 위기 대응반 회의에서 "그간 고용충격이 가장 컸던 임시·일용직, 청년·여성, 자영업자 등에서 고용 개선세를 이어가는 등 지난 3월 이후 13개월만의 처음으로 노동시장의 포용적 회복이 진행되고 있다"며 "4월 이후에도 고용 개선세 이어질 것"이라고 밝혔다.

이 장관은 "1월 이후 사회적 거리 두기의 단계적 완화, 백신 접종 개시 등 방역상황 개선이 노동시장에 반영되며 숙박음식·도소매 등 대면서비스업의 고용 상황도 크게 개선됐다"며 "그러나 여전히 코로나19 상황은 안심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코로나19가 확산하고 거리 두기가 강화되면, 언제든 대면서비스업의 일자리가 급격하게 감소할 수 있다"며 "빠르고 강한 고용회복을 뒷받침하기 위한 청년·여성 고용대책의 시행계획을 점검해 포용적 회복의 실행동력도 확보할 것"이라고 했다.

고용부는 지난 3월 발표한 청년고용 대책 이행을 위해 5조8000억원 규모 재원을 투입해 101만8000여개 청년 일자리를 창출하겠단 목표다. 이를 위해 추가경정예산안(추경)을 통해 신설된 민간·공공부문 일자리 12만9000명, 청년 구직활동지원 7만2000명 등의 사업 집행도 속도를 낼 방침이다.

여성 일자리 분야에선 134만명의 고용유지, 일자리 창출, 근로여건 개선을 위해 새일 여성인턴, 서비스분야 공공일자리 창출 등에 추가경정예산안(추경) 사업을 집행한다.

이 장관은 "청년고용 대책이 일회성 지원에 그치지 않고 청년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을 마련하는 데 역량을 집중하겠다"며 "돌봄 종사자 근로여건 개선을 위한 사회서비스원 확대, 가사근로자 고용개선 등에 관한 법률 제정 등 여성 고용여건 개선을 위한 과제도 차질없이 추진할 것"이라고 했다.

또한 "일자리는 무엇보다 기업이 만드는 것으므로, 민간 일자리 창출을 지원하는데 더욱 집중하겠다"며 "제2의 벤처 붐 확산등 창업을 활성화하고, 혁신적인 중소·벤처기업들이 필요한 인력을 채용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anajeongyeji@gmail.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89204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