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러분들의 해양수산 정보를 활용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기다려요

▲해수부, ‘제8회 해양수산 정보서비스‧비즈니스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사진=해양수산부 제공)
▲해수부, ‘제8회 해양수산 정보서비스‧비즈니스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사진=해양수산부 제공)

[내외뉴스통신] 정예지 기자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 이하 해수부)는 울산․부산․인천․여수광양항만공사,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 등 9개 기관과 공동으로 21일부터 6월 21일까지 ‘제8회 해양수산 정보서비스·비즈니스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

해양수산 정보서비스‧비즈니스공모전은 해양수산 분야의 다양한 데이터를 활용한 창의적인 사업모델 및 행정서비스를 발굴하고, 관련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기 위해 2014년부터 개최되어 왔다. 

지난해에는 총 221건이 접수되었으며, 그 중 선박 충돌사고 예방 및 친환경 항만을 조성하기 위한 ‘친환경 스마트 접현등’ 제안 등의 사업화가 진행 중이다.

이번 공모전은 ①아이디어 기획 ②제품 및 서비스 개발 ③빅데이터 분석 부문으로 나누고, 부문별로 해양·항만 물류, 해양 환경·기후·안전, 해양·어촌 관광·레저, 낚시·귀어·양식, 수산물 유통·안전 등을 주제로 한 사업모델 및 행정서비스에 대해 공모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공모전 참가를 원하는 사람은 6월 21일까지 공모전 누리집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서 및 기획서를 내려받은 뒤 작성하여 온라인으로 응모하면 된다.

해양수산부는 관련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을 통해 서면심사와 발표심사를 실시하여 실현가능성, 창의성 등을 평가한 뒤 최종 10개의 수상팀을 선정할 계획인데, 최종 선정 결과는 8월 중 공모전 누리집에 게시하고 개별적으로도 알릴 예정이다. 

최종 선정된 10팀에게는 해양수산부 장관상(대상) 및 주관ㆍ후원기관장상이 수여되며, 부상으로 대상 500만 원 등 총 1,600만 원의 상금이 지급될 예정이다. 아울러, 수상작에 대해서는 관련 부서의 검토를 거쳐 사업화계획 수립을 지원하고 후원기관의 창업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지원받을 수 있도록 추천할 계획이다.

최장원 해양수산부 미래전략팀장은 “국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통해 해양수산 분야의 다양한 데이터를 활용한 참신한 아이디어가  발굴되기를 바라며, 향후 아이디어의 사업화를 통해 해양수산 분야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anajeongyeji@gmail.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91914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