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들이 슬기로운 자원순환 교육을 할 수 있는 공간
제로웨이스트 운동과 지역의 자원 순환을 꿈꾸는 공간
학생회, 환경기획단, 건축동아리 학생들의 아이디어로 공간 재구성

[대구=내외뉴스통신] 서월선 기자

대구여자고등학교(교장 황진숙)는 학교 내 자원 순환 및 순환 경제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실현시킬 수 있도록 학생들이 직접 기획해 운영하는 분리 배출 재활용 교육 공간을 마련했다.

▲대구여고 학생들이 직접 만든 분리배출 재활용 교육공간 '유란자원순환센터' (사진=대구시교육청)
▲대구여고 학생들이 직접 만든 분리배출 재활용 교육공간 '유란자원순환센터' (사진=대구시교육청)

대구시교육청의 학생 참여 자치 예산 590여 만원과 환경부 예산 6백 만원을 지원 받아 학생회, 환경기획단, 건축동아리 학생들의 아이디어로 자원 순환 교육에 필요한 공간을 재구성했다.

재활용 분리 배출 공간의 디자인부터 설계, 조성, 공간의 이름까지 학생들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해 대구여고의 교화(校火)인 ‘유란(幽蘭)’과 지속가능한 지구 미래를 위한 쓰레기 분리 배출 장소를 뜻하는 ‘자원 순환 센터’를 합쳐 ‘유란자원순환센터’라고 명명했다. 이는 대구여고 학생들이 슬기로운 자원순환 교육을 할 수 있는 공간이란 뜻으로 제로웨이스트 운동과 지역의 자원 순환을 꿈꾸는 공간이 되고 있다.

▲대구여고 학생들이 유란자원순환센터에 분리배출을 하고 있다(사진=대구시교육청)

유란자원순환센터에서는 환경부에서 2020년 12월 25일부터 시행한 투명 PET병 분리 배출을 실천하도록 해 플라스틱, 투명PET, 유리, 캔, 비닐, 스티로폼, 일반 종이, 박스 종이 8가지를 재질별로 분리 배출할 수 있도록 배출함을 설치했다. 더불어 이전의 쓰레기 분리 배출장의 미흡한 부분을 보완해, 학생들이 원하는 깨끗한 자원 순환 교육 공간이 될 수 있도록 조성했다.

특히, 대구여고는 환경교과를 선택하고 있어 지속적으로 진로연계환경주제탐구 프로젝트 활동 수업을 실시하고 있다. 학생들이 선정한 탐구 주제 중 쓰레기 재활용, 쓰레기 처리, 분리 배출, 공유 경제, 교내 물품 나눔 등 자원 순환에 대한 주제에 대한 비율이 48%정도 차지해 2020학년도 학생회에서 안건 회의를 하게 됐다. 그 결과 학생들이 언제나 오고 싶고, 깨끗하며, 자원 순환 교육의 필요성이 느껴지는 공간으로 바꿀 수 있는 아이디어를 내 놓았고, 학생들이 공간 변화의 주체가 된 유란자원순환센터가 조성되었다.

▲학반 분리배출 모습(사진=대구시교육청)
▲대구여고 학반 분리배출 모습(사진=대구시교육청)

우천 시에도 재활용이 가능하도록 했고, 요일별로 배출 품목을 달리해 학생들이 일반쓰레기를 줄이고 재활용률을 높일 수 있도록 했다. 반별 분리 배출 도우미와 환경정화 도우미 학생들을 통해 학급 학생들이 분리 배출의 4가지 원칙인 ‘비운다! 헹군다! 분리한다! 섞지 않는다!’를 실천할 수 있도록 홍보와 교육을 하고 있다.

환경기획단 김채현(2학년) 학생은 “예전에는 가기 싫었던 쓰레기 분리배출 장소가 우리들의 아이디어를 통해 지금은 지속가능한 지구를 위해 자원 순환을 실천할 수 있는 긍정적인 공간으로 탈바꿈되어 너무 뿌듯하다.”라고 말했다.

▲알림판 재활용 교육 자료(사진=대구시교육청)
▲알림판에 재활용 교육 자료가 게시돼 있다(사진=대구시교육청)

환경 교과 담당 김미진 교사는 “환경 프로젝트 수업과 연계하여 자원순환 교육 공간을 마련했고, 탄소 중립과 탈 플라스틱이라는 전환의 시대를 맞아 이곳이 실천 중심 자원 순환 문화를 점차적으로 만들어가는 거점이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대구여고 황진숙 교장은 “코로나로 인해 폐기물이 급증하고 올바른 분리배출과 함께 자원 재활용의 중요성이 갈수록 강조되고 있는 시기에 유란자원순환센터가 교내 환경교육의 장소로 재탄생할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대구여자고등학교는 2018년부터 2021년까지 환경부의 ‘꿈꾸는 환경학교’로 지정되어 환경 교과 및 동아리 활동을 중심으로 다양한 학생 중심의 환경 프로젝트를 실시하여 전국의 학교환경교육의 거점 역할을 하고 있다. 2021학년도에는 학생 중심 환경프로젝트 운영을 통해 참여하는 지구생태시민으로 자랄 수 있도록 특색 있는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내실있게 운영할 계획이다.

 

ss0149@nbnnews.tv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95469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