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서부경찰서 석남지구대 순경 김은진
인천서부경찰서 석남지구대 순경 김은진

[내외뉴스통신] 김해성 기자

얼마전 티비프로그램 유퀴즈 온더 블록에 경찰 인터폴 소속 경찰관이 출연해 인터폴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였다.

필자는 오늘 인터폴이 어떤 곳인이 또 어떤 일을 하는지 등 인터폴에 대한 기고를 작성하려 한다

먼저 인터폴이란 가맹 각국의 경찰이 상호 간에 주권을 존중하면서 국제범죄의 방지, 진압에 협력하기 위해 설힙한 조직으로, 정식명칭은 ‘국제형사경찰기구(ICPO:International Criminal Police Organization)이다.

인터폴은 국제법상 협정이 아니므로 강제수사권이나 체포권은 없으며, 인터폴은 국제범죄자나 국경을 넘어 도망친 범죄자의 소재수사·정보교환 등이 주된 일로서 정치·군사·종교·인종 문제 등에 관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으나

국제형사사법공조법에 의하면 주로 국제범죄의 정보와 자료교환·전과조회 ·사실확인과 수사 등에 대해서는 인터폴을 통해 협조 요청이 가능하다.

이처럼 인터폴은 국제범죄 방지 및 국제공조 수사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한편 인터폴 외에도 외교공관서 영사로 근무하는 경찰 주재관과 외국에서 일어나는 한인 관련 사건을 전담하는 코리안데스크도 인터폴과 함께 협력하여 국제범죄를 예방하고 있다.

인터폴이 무엇인지 또 어떤 일을 하는지 이 기고를 통해 궁금증이 해결되었으면 한다.

/인천서부경찰서 석남지구대 순경 김은진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95561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