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추천표 가장 적은 ‘피의자 검찰총장’ 후보···충성 경쟁으로 ‘검수완박’ 목소리만 높아질 것
더불어민주당, 오랜 검찰 경험을 바탕으로 조직 안정적으로 이끌어 검찰개혁 완수할 적임자

▲ 국회의사당 전경. (사진/그래픽=김경현 선임기자)
▲ 국회의사당 전경. (사진/그래픽=김경현 선임기자)

[내외뉴스통신] 김경현 선임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3일 새 검찰총장 후보자로 김오수 전 법무부 차관을 지명한 것에 대해 국민의힘은 오늘(4일) 윤희석 대변인 명의의 논평을 통해 “예상대로 대통령은 마지막 검찰총장으로 정권의 호위무사를 골랐다”고 혹평했다.

윤 대변인은 “검찰총장 자리를 60일이나 비워두며 고심하는 척하더니 기껏 고른 카드가 ‘김오수’인가”라며 “국민의 뜻이야 어떻든 기어이 ‘검찰 장악’을 완수하겠다는 집착은 조금도 변하지 않았다”고 비판을 이어갔다.

그러면서 “김 전 차관은 박상기 · 조국 · 추미애 전 법무장관을 보좌했고, 금융감독원장 · 공정거래위원장 · 국민권익위원장 등 주요 보직마다 후보로 거론된 ‘정권의 사람’”이라며 “‘조국 사태’ 당시에는 윤석열 총장의 지휘를 받지 않는 수사팀 구성을 제안해 검찰 내부의 반발을 사기도 했었다. 이런 이력으로 정치적 중립성이 문제돼 감사위원 추천도 무산되지 않았느냐”고 꼬집었다.

이어 “게다가 김 전 차관 역시 ‘김학의 전 차관 불법 출금’에 관여한 의혹으로 수사를 받는 ‘권력형 비리 사건 피의자’이기도 하다”면서 “다른 사람도 아닌 검찰총장이 검찰 수사를 받는 비극을 쓰면서까지 ‘김오수 카드’를 고수하는 이유가 무엇인가”라고 반문했다.

윤 대변인은 “가장 적은 추천표를 받은 사람이 검찰총장 후보가 됐다. 검찰총장후보추천위의 존재 이유는 사라졌고, 충성 경쟁으로 ‘검수완박’ 목소리만 높아질 것이다. 국민이 용납하겠는가”라며 “정권에 충성하던 ‘피의자인 검찰총장 후보자’가 인사청문회에 설 자격이 있는지 돌아보라. 정권 스스로 지명을 철회하는 것이 국민에 대한 최소한의 도리일 것”이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은 김 전 차관을 오랜 검찰 경험을 바탕으로 조직을 안정적으로 이끌어 검찰개혁을 완수할 수 있는 적임자로 평가하고 있어,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여야 간 치열한 공방이 예상된다.

newsjooo@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96890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