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포구 내 업(業)으로서의 예술가 창작 안전망 구축 및 예술 공간 활성화 지원사업 공모
예술창작지원, 공간-예술가협력지원, 클러스터 확장 시범지원 총 3개 유형 1억 9000만원 규모
마포구 내 예술 공간과 예술가의 협력 지원, 홍대 앞 예술거점 활성화 기대

예술로업사이클 포스터(사진제공=마포문화재단)
예술로업사이클 포스터(사진제공=마포문화재단)

[서울=내외뉴스통신] 신동복 기자

(재)마포문화재단(대표이사 송제용)이 마포구 내 업(業)으로서의 예술가 창작 안전망 구축 및 예술 공간 활성화를 위한 지원사업 <2021 예술로 업:業 CYCLE> 공모를 실시한다. 5월 10일부터 23일까지 접수를 받으며 총 1억 9천만원 규모, 41팀을 지원한다. 

2020년 시작되어 올해 2년 차를 맞이한 <2021 예술로 업:業 CYCLE>은 운영 결과를 반영하여 예술인 창작 지원과 예술 공간 활성화에 초점을 맞췄다. 지원분야는 △예술창작지원 △공간-예술가 협력 지원 △클러스터 확장 시범 지원이다. 
다양한 형태의 예술 창작과 실험을 지원하는 <예술창작지원>은 마포구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예술가에게 참여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공간을 중심으로 2개 유형이 신설되었다. <공간-예술가 협력 지원>은 서교, 연남, 합정의 예술 공간과 예술가들을 연계하여 지원하고 <클러스터 확장 시범 지원>은 마포구 내 거점지역을 확대하기 위한 시범 사업으로 서교, 연남, 합정을 제외한 13개 동의 공간과 예술가를 지원한다.

<예술창작지원>에 선정된 20팀은 각 300만원을 지원받으며 예술가의 자유로운 창작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명확한 결과물이 없을 경우 활동은 활동보고서로 대체된다. <공간-예술가 협력 지원>에 선정된 13팀은 각 최대 700만 원, <클러스터 확장 시범 지원> 8팀은 각 최대 500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 또한 선정된 개인 및 팀에게 모더레이터와의 개더링을 통한 실질적인 예술인 맞춤형 네트워킹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마포문화재단 송제용 대표이사는 “장기화된 코로나19로 여전히 문화예술계가 정체된 시기에 민·관 거버넌스가 함께 직접적인 지원을 하는 것에 큰 의의가 있다. 이번 공모가 조금이나마 예술인 창작 안전망 형성에 도움이 되고 공간과 예술가 간 협력의 가치를 발견하는 지원이 되었으면 한다.”고 전했다. 

<2021 예술로 업:業 CYCLE>은 2021 마포구 예술거점 활성화 사업 <문화로드맵>의 일환으로 관내 예술인들의 안정적인 창작 활동과 삶을 보장하기 위해 마포구 내 예술 거점지역을 형성하는 것을 목표로 진행한다.

<2021 예술로 업:業 CYCLE>의 사업설명회는 오는 5월 6일 오후 6시 마포문화재단 유튜브를 통해 생중계된다. 본 사업은 오는 5월 23일 오후 6시까지 이메일로 접수가 가능하며 자세한 내용은 마포문화재단 홈페이지(www.mapoartcenter.or.kr)에서 확인 가능하다.

shdb@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97604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