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nbnDB

[내외뉴스통신] 원종성 기자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는 6일 올해 1분기 전 세계 주요 해역별 해적사고 동향을 분석해 발표했다. 

2021년 1분기 해적사고는 전년 같은기간(47건)에 비해 약 19% 감소한 38건이 발생하였으나, 피랍 선원은 40명으로 전년 같은기간(22명)에 비해 큰 폭으로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해적사고 발생건수가 줄어든 것은 최근 방글라데시 등 아시아 지역에서의 해적사고가 감소했기 때문인 것으로 보고있다. 선원 납치 피해 증가는 서아프리카에서의 피해 사례가 큰 폭으로 늘어났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선원 납치는 모두 서아프리카에서 발생(베냉 15명, 가봉 10명, 상투메 프린시페 15명)했다.

주요 해역별로 살펴보면, 서아프리카 해역에서의 해적사고 건수는 16건으로 전년 동기(21건) 대비 다소 감소하였으나, 1분기 전체 선원납치 사고 3건이 전부 서아프리카 해역에서 발생하고, 총기사고의 약 91%(10건/11건)도 발생하는 등 중대피해 사례가 집중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시아 해역에서는 연안국들의 순찰활동 강화 및 아시아해적퇴치협정(ReCAAP)에 따른 회원국의 노력으로 전년 동기(19건) 대비 약 47% 감소한 10건이 발생했다.

아시아해적퇴치협정(ReCAAP)은 우리나라, 중국, 일본, 아세안 8개국 등 총 20개국이 참여해 아시아 지역 해적 정보공유 및 해적퇴치 전략을 공동 수행하고 있다.

다만, 우리나라 선박들의 주요 통항로인 싱가포르 해협에서의 해적사고는 전년 동기(5건)와 비슷한 수준(6건)으로 발생해 이 해역을 운항하는 선박들의 철저한 주의가 꾸준히 요구된다. 

최근 2년간 해적사고가 발생하지 않았던 소말리아 해역에서는 올 초 아덴만을 통항하던 화물선을 대상으로 해적공격이 1건 발생했다.

한편, 올해 1분기에 발생한 전 세계 해적사고 중 우리나라 선박과 선원의 피해는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고준성 해수부 해사안전관리과장은 “최근 서아프리카 해역에서의 선원납치 등 인명피해가 크게 늘어나고 있어, 이에 대한 우리 선사와 선원들의 철저한 주의와 대비가 필요하다”며 “정부는 해적 관련 정보의 전파, 선박모니터링 강화 등 피해예방 대책을 꾸준히 이행하고, 서아프리카 현지 선사 및 외교공관 등 관계자들과의 협력 강화 등을 통해 우리 선사와 국민을 보호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kymajs@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97860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