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르겔 작업장 관광화 정부나 지자체가 지원해야

[서울=내외뉴스통신] 김은정 기자

홍성훈 오르겔 마이스터 (본인 제공)
홍성훈 오르겔 마이스터 (제공)

한국관광공사가 올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상품으로 홍성훈 오르겔 제작자의 오르겔을 선정했다. 선정의 5개는 산사음식을 포함한 4개의 한국음식이고, 다른 다섯 개는 장인의 숨결을 담아내는 예술세계의 작품들이다.

한국을 찾는 외국의 관광객과 전 세계의 한국을 알리는 알고 싶어 하는 외국인에게 한국의 문화를 소개하는 것. 

홍 마이스터는 유럽의 대명사인 오르겔이 한국에 들어온지 80여년이 지나고 20여년 전 부터는 처음으로 한국인에 의해 오르겔이 우리 손으로 만들어지기 시작했다. 관광공사 측은 오르겔의 한국화 과정을 보여주면서 서서히 옛 왕산악이나 우륵이 외국 악기 오르겔을 어떻게 우리의 정서에 맞게 변형시켜 한국 악기화 하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로 관심을 끌 것이라고 봤다.

작품들은 홍매화오르겔(홍오르겔바우 소장), 산수화오르겔(국수교회/양평), 산딸나무오르겔(계란채플/양평)등으로  오르겔을 한국적 모습의 오르겔이 K-Classic과 그대로 맥이 통한다.

탁계석 K-Classic 회장은 '양평에서 출발한 K-Classic 가까이에서 우리 소리의 원형을 찾아 나선 홍 마이스터의 장인정신이 드디어 높은 평가를 받은 것이라며, 그의 작업 환경이 어려움에 직면해 있는데, 정부나 지자체가 관심을 갖고 문화 유산으로 발전시키는 획기적인 전기가 마련되어야 할 것'이라며 반겼다.    
 
홍보는 한국에 들어오는 모든 국적 비행기안의 스크린에 스페셜영상이 상영되고, 두번째 한국을 찾는 외국인을 위한 한국관광공사의 웹사이트에 홍보되고, 셋째 유투브로 전 세계에 알린다. 동시에 현장 방문의 관광으로도 이어진다.

홍성훈 제공
홍성훈 제공

 

greenp2@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501567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