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연계청소년활동 공모사업 진행 (사진=금왕청소년문화의집 제공)

[음성=내외뉴스통신] 문병철 기자

음성군 금왕청소년문화의집(관장 신경수)은 2021년 충청북도 청소년기관 중 유일하게 학교연계청소년활동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오는 5월29일 토요일부터 첫 회기를 진행한다.

여성가족부가 주최하고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에서 주관하는 이번 공모사업은 청소년 개별 역량강화 및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청소년의 다양한 활동참여 활성화와 건강한 성장 지원을 위해 매년 추진되고 있다.

4차산업 핵심역량강화 심화사업으로 진행되는 "PBL-STEAM MAKER!”는 프로젝트 기반학습(Project Based Learning: PBL)에 과학(Science), 기술(Technology), 공학(Engineering), 수학(Math), 인문·예술(Arts) 적용한 STEAM교육을 접목시킨 청소년자기주도형학습으로 4차산업 코딩뿐만 아니라 디자인부터 기획까지 어떤 앱이 필요한지, 어떻게 협력하고 차별화하여 마케팅할 것인지에 대해 고민하고 현실에서 부딪힐 수 있는 문제에 대해 ‘What can I do with what I know?(내가 아는 것으로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스스로 사고하고 질문하며 문제 전반을 해결해 가는 활동을 진행하고자 한다.

문제해결모색을 통한 팀별사례조사 및 아이디어회의, 어플리케이션 구성 및 계획, 디자인 설계, 두 차례의 전문가컨설팅 등 총 19회기로 진행되며 어플제작 전문교육도 함께 진행될 예정이며 개발시연회를 통해 청소년들이 개발한 어플리케이션을 시중에 출시하는 것까지를 사업목표로 하고 있다.

초기비용이 많이 들고 비전문가가 접근하기 어려운 프로그램임에도 사업을 진행할 수 있게 된 점은 평소 청소년과 4차산업 핵심역량활동에 뜻이 있는 사회적기업 ㈜올원케어의 도움이 컸다.

금왕청소년문화의집 신경수 관장은 “음성군에 있는 청소년들이 "PBL-STEAM MAKER!”활동을 시작으로 주입식교육의 강의식학습에서 벗어나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가는 과정을 통해 4차 산업시대에 필요한 핵심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더욱 애쓰겠다. 또한 금왕청소년문화의집은 청소년들이 원하는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을 위해 늘 애쓰고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PBL-STEAM MAKER!”는 중, 고등학교 청소년 15명을 대상으로 5월 29일에 시작하여 10월까지 대면+비대면활동으로 진행될 예정이며 그 외 활동 참여를 원하는 청소년은 금왕청소년문화의집 활동진흥팀(☎043-883-9965)으로 문의 또는 홈페이지를 확인하여 신청하면 된다.

 

mbc0327@hamn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503197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