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전관리 수준 3년 연속 향상..."사고·장애 예방, 이용객 편의를 도모해 더욱 안전관리 강화할 것"

사진=국토교통부 

[내외뉴스통신] 원종성 기자

국토교통부(장관 노형욱)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이사장 권용복)은 국내 철도운영기관과 철도시설관리기관을 대상으로 시행한 ‘2020년도 철도안전관리 수준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철도안전관리 수준평가는 운영기관 등에서 자발적으로 안전 최우선 경영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경영진부터 현장 종사자까지 철도 안전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해 도입되었다.

이번 수준평가 결과, 처음으로 수준평가를 실시한 2018년(77.10점,C)과 2019년(81.54점,B)에 이어 3년 연속으로 안전관리 수준이 개선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성과는 철도사고·장애지표 개선, 경영진과 현장종사자의 안전의식 향상 등에 따른 것으로 분석되었다. 

현 정부 출범 이후(`17년∼`20년) 철도사고 건수는 46%가 감소(105건→57건)했으며, 사망자 12명으로 33% 감소(18명→12명)했다.

철도사고는 교통사상사고(58%), 안전사상사고(20%), 건널목사고(13%) 등, 사망자는 선로무단·근접통행(59%), 작업과실(15%) 등으로부터 발생되었으며, `20년 운행장애는 247건으로 전년(349건)대비 29% 감소했다. 운행장애는 철도사고가 아니면서 일정시간을 지연해 운행(고속·전동: 20분, 일반: 30분)되는 것을 말한다.

올해 평가에서 평가대상기관 21개의 평균점수는 85.24점(B등급)으로 운영기관 등의 안전관리 수준이 전반적으로 우수함을 나타냈다.

평가대상기관은 ’20년도에 안전관리체계 최초 정기검사를 받은 운영기관 의정부경량전철(주)과 김포골드라인운영(주)은 당해 연도 평가대상에서 제외됐다.

기관별로는 인천교통공사가 최고순위를 기록했으며 부산교통공사와 한국철도공사가 뒤를 이었다.

경기철도와 서울교통공사는 각각 C등급과 D등급을 기록해 한국교통안전공단이 해당 기관에 철도안전 컨설팅(5월~6월)을 제공할 예정이다.

강희업 철도안전정책관은 “이번 결과를 대상기관, 관련부처, 지자체에 통보해 경영평가 등에 반영되도록 할 계획이며, 앞으로도 사고·장애를 예방하고 이용객 편의를 도모하도록 더욱 안전관리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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