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해해경청 청사 전경.(사진=서해해경 제공)
▲ 서해해경청 청사 전경.(사진=서해해경 제공)

[전남 =내외뉴스통신] 조완동 기자

서해지방해양경찰청은 오늘(26일)부터 다음달 15일까지 목포시, 수협과 함께 폐어구 투기방지를 위한 캠페인을 실시한다.

26일 서해해경청(청장 윤병두)에 따르면 바다에 버려진 폐어구 등 해상 부유물이 선박 추진기(스크류)에 감기면서 발생하는 선박 사고는 매년 증가(2017년 399건,2018년 403건,2019년 506건)하는 실정이다.

특히, 선박 추진기에 부유물 감김 사고는 전체 선박 사고 중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서해해경청 관할 해역에서 발생한 전체 선박 사고 993건 중 121건이 부유물 감김 사고다. 이는 연간사고 발생량의 12%에 달하며, 기관 손상 사고에 이어 두 번째로 높다.

또 버려진 어구가 바다 속에서 어획을 계속하는 유령어업으로 인해 연간 어획량 중 10%의 수산업 피해가 발생(2016년 해수부 어구관리법 규제영향분석)하고 있다.

이에 서해해경청은 관할 5개 해양경찰서 파출소 전광판과 영세선박 컨설팅을 통해 어민들에게 ‘폐어구 투기 방지’를 홍보할 방침이며, 어민들의 안전과 수산자원 보호를 위해 현수막과 리플릿 등 홍보물을 배부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서해해경청은 수협 어업정보통신국을 통해 조업 중인 어선을 대상으로 해상안내 방송을 실시하고, 목포시 평화광장 내 바다분수 레이저 쇼로 홍보할 예정이다.

서해해경청 관계자는“바다에 방치된 폐어구가 줄어들면 어선 사고와 수산업 피해를 모두 예방하는 1석2조 효과를 꾀할 수 있다”며, 어업인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jwd8746@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504563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