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보호생물 증식․복원 및 구조 국가 전담기관
해양생물다양성 제고
해양생태계 주권 강화

▲경북도청 전경.(사진=김영삼 기자)

[경북=내외뉴스통신] 김영삼 기자

경북도는 해양수산부가 추진하고 있는 ‘국립해양생물종복원센터’의 입지로 생물다양성 우수 지역이자 동해안 중앙부인 영덕을 최적지로 판단하고 선제적으로 유치에 나서고 있다.   

해양수산부는 지난 3월 ‘국립해양생물종복원센터’ 타당성 용역을 발주해 최적의 입지 장소를 선정할 예정이다.

센터는 주요 해양생물종의 증식․복원, 해양동물 구조․치료 업무수행은 물론 관련 정책지원을 담당할 국가차원의 컨트롤타워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입지선정을 위해서는 대상해역의 해양생물다양성과 해양보호생물 분포 현황, 주요 증식․복원 대상종의 확보․관리 효율성, 해양동물 구조․치료 대응의 즉시성 등을 우선 고려해 선정되어야 하며, 우리나라 동해안 중앙부에 위치한 영덕군은 입지선정 요건을 모두 갖춘 최적의 장소로 평가받고 있다.

해양생물다양성 측면에서 영덕군을 포함한 동해안은 총 3989종의 해양생물이 출현해 서해권역(3950종) 및 제주권역(3116종) 보다 우수한 것으로 국가해양생태계종합조사(2015~2020년) 결과 밝혀 진 바 있다. 

경북 영덕군 일대는 동해안 특유의 기수생태계 및 사구생태계를 보유하고 있으며, 심해생태계까지 인접해 있는 만큼 향후 해양생물종복원센터의 기능 확대 측면에서도 매우 효과적일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최근 염생식물과 해초류 등이 탄소흡수원으로 재평가되고 국가차원의 탄소중립 정책이 강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관련 종의 대규모 증식․배양의 최적지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송경창 경북도 환동해지역본부장은 “국립해양생물종복원센터 유치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자체 타당성 조사를 수행했다”며 “지자체의 유치의지와 더불어 국립해양생물종복원센터 기능수행을 위한 필수 요건을 모두 보유한 최적지임을 적극 홍보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hn032@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506864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