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환기교육 2억1천만원 지원

▲학교급 간 연계 교육과정 단계별 운영.(자료=경북교육청)

[경북=내외뉴스통신] 김영삼 기자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중학교에서 고등학교로의 학교급 변화에 대한 학생과 학부모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교육과정 지속화를 위해 도내 전 중학교 ‘자유학기제-고교학점제 징검다리 프로그램’운영에 총 2억1000만 원을 지원한다.

‘자유학기제-고교학점제 징검다리 프로그램’은 상급 학교로의 전환(초→중→고)을 앞둔 시기의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와 미래를 스스로 찾아 대비할 수 있도록 하고 상급 학교에 유연한 착지와 성공적인 적응을 가져다주기 위한 전환기 교육 활동이다. 

프로그램은 △ 예비 중1, 우리 학교 교육과정 미리보기 주간 운영 △ 자유학기제-고교학점제 징검다리 교수‧학습 자료 개발 △ 자유학기제-고교학점제 징검다리 교육과정 모델학교 운영 △ 자유학기제-고교학점제 징검다리 고등학교 미리보기 주간 운영 등 4가지 내용이다.

이에 따라 지난 2일 ‘자유학기제-고교학점제 징검다리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TF 협의회를 개최해 현장의 풍부한 경험과 지식을 가진 교사, 교감, 전문직 등으로 개발팀을 구성했다.

▲자유학기제-고교학점제 징검다리 프로그램 추진과제.(자료=경북교육청)

TF 협의회는 앞으로 5개월 동안 전환기- 교과별 교수‧학습 자료, 자투리 활용 워크북, 고교학점제 워크북, 진로탐색 워크북 등을 개발해 도내 전 중학교에 보급할 계획이다.

또한 ‘자유학기제-고교학점제 징검다리 교육과정 모델학교’ 30교를 공모‧선정해 전환기 교과 교수학습 방법 및 공동교육과정 운영 모형 등을 개발하고, 전환기 교육의 우수사례를 발굴해 도내 전 중학교에 공유할 예정이다. 

임종식 교육감은 “자기계발을 위한 도약의 시기로서 전환기 교육은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이 시기를 알차게 보내고 학교 현장의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앞으로도 다양한 전환기 프로그램을 개발·보급할 것이다”며“중학교 교육과정 내실화 및 학교급간 교육과정 지속화를 위해 전환기 교육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hn032@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507406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