떨어진 지지율, 올림픽을 반등의 계기로 삼아
올림픽 취소, 경제적 손실 165억 달러

(사진=nbnDB)
(사진=nbnDB)

[내외뉴스통신] 이단비 기자

코로나19 위기 때문에 사상 최초로 1년 연기된 도쿄올림픽이 반대 역풍이 강하게 불고 있는 가운데도 강행될 전망이다.

아사히신문은 3일 복수의 집권 자민당 간부를 인용해 스가 총리가 도쿄올림픽·패럴림픽을 성공적으로 치른 뒤 중의원을 해산하고 총선을 치를 계획이라고 보도했다.

스가 총리는 지난해 9월 취임한지 채 1년이 되지 않았지만, 지난달 아사히 여론조사 결과 코로나19로 인해 지지율이 33%까지 급락했다.

지난해 9월 스가 내각 출범 당시 지지율(65%)과 비교해 이대로라면 연임을 장담하기 힘든 상황이다. 

스가 총리의 자민당 총재 임기는 오는 9월30일까지다.

시간이 불과 3개월여밖에 남지 않은 상황에서 올림픽을 반등의 계기로 삼아 연임하겠다는 전략이다.

도쿄올림픽에 대한 일본 국내 여론이 최악임에도 스가 총리가 개최를 고집하는 이유다.

일본 국내 여론이 도쿄 올림픽 개최에 대해 반대 역풍이 강하게 불고 있다.
일본 내 국민들의 도쿄 올림픽 개최에 대한 반대 역풍이 강하게 불고 있다. (사진=nbnDB)

아사히가 지난달 15~16일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도쿄올림픽을 취소·연기 해야된다는 응답자는 일본 국민 10명 중 8명정도이다. 

특히, 니혼게이자이신문이 지난달 28~30일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스가 총리가 바라는 것처럼 평소와 같은 관객 수로 올림픽을 치러야 한다는 응답은 겨우 1%에 그쳤다.

올림픽을 취소할 경우 예상되는 경제적 손실도 스가 정권에는부담이다. 기우치 다카히데 노무라연구소 이코노미스트는 “만약 올림픽을 완전히 취소할 경우 경제적 손실은 165억 달러(약 18조3000억 원)를 넘을 것”이라고 추산했다.

전문가들은 도쿄올림픽을 열면 코로나19 위기가 다시 찾아올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일본 정부가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구성한 전문가 회의 대표인 오미 시게루 코로나19 대책 분과회 회장은 지난달 31일 참의원 결산위원회에 출석해 "올림픽을 열면 감염 확대 리스크가 있다"고 말했다. 

도쿄올림픽 올여름 개최에 대한 여론의 우려와 혼란 속에 정치권에서도 이를 수용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이날 도쿄신문은 도민퍼스트회, 일본 공산당, 입헌민주당 등 도쿄도의회 의원의 절반 이상이 도쿄올림픽을 취소하거나 재연기해야 한다는 입장이라고 보도했다.

일본에서 지금까지 코로나19로 1만3000여명이 사망한 가운데 몇몇의 스가 총리의 우군들만 도쿄올림픽 올여름 개최를 위해 안간힘을 쓰는 모습이다.

하시모토 세이코 도쿄올림픽 조직위원회 회장은 이날 보도된 닛칸스포츠와의 인터뷰에서 "취소·재연기는 없다"고 단호히 말했다.

ldb96@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507546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