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내외뉴스통신] 김형인 기자

제주특별자치도가 제28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이하 COP28)의 제주 유치를 위해 100만인 서명운동에 이어 유치위원회를 구성하고 본격적인 유치 활동에 나섰다./사진제공=제주특별자치도
제주특별자치도가 제28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이하 COP28)의 제주 유치를 위해 100만인 서명운동에 이어 유치위원회를 구성하고 본격적인 유치 활동에 나섰다./사진제공=제주특별자치도

제주특별자치도가 제28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이하 COP28)의 제주 유치를 위해 100만인 서명운동에 이어 유치위원회를 구성하고 본격적인 유치 활동에 나섰다.

도는 3일 오전 11시 설문대여성문화센터 공연장에서 도민 사회 전반에 기후변화 문제 인식 제고와 민·관 협력으로 COP28 제주 유치 열기를 전국으로 확산하기 위한 ‘제주 COP28 유치위원회 발족식’을 개최했다.

원희룡 제주지사는 이날 기조연설을 통해 “제28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이하 COP28)는 탄소중립이라는 글로벌 목표에 가장 가까이 다가간 곳인 제주에서 열려야 한다”며 COP28 제주 유치 의지를 밝혔다.

원 지사는 파리 총회와 P4G(녹색성장 정상회의)에서 제주의 ‘탄소 없는 섬 2030(CFI 2030)’ 정책 발표 사례를 설명하며 “P4G 개최를 계기로 문재인 대통령은 COP28 총회를 한국에 유치하겠다고 밝혔다”며 “지난 10월 청와대 그린뉴딜 회의에서 말씀드렸듯, 다시 한번 이 자리에서 COP28 제주 개최 의지를 밝힌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사람과 자연이 공종하는 청정제주, 코로나 팬데믹 시대의 절대가치가 된 ‘청정’을 어느 도시보다도 앞서 중심 가치로 삼고 실천해온 곳이 제주”라며 “이런 제주가 COP28을 유치하게 된다면 한 차원 높게 업그레이드 될 중요한 계기를 얻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제주도 COP28 유치위원회는 원희룡 제주지사, 좌남수 제주도의회 의장, 배우 고두심씨가 공동위원장을 맡았으며, 위원장 포함해 81명으로 구성됐다.

김형인기자anbs01@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507596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