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철우 도지사, 권영진 대구시장 긴급 회동
대형 국책사업 유치 공동 협력키로
대구‧경북 행정통합 앞서 상생협력 의지 재확인

[경북=내외뉴스통신] 김영삼 기자

대구‧경북이 10일 경북도청에서 대규모 국책사업 유치를 앞두고 시․도가 공동 협력하는 등 행정통합에 앞서 문화, 경제 등 행정 전반에 걸쳐 상생협력 할 것임을 재확인 했다.

이날 이철우 도지사, 권영진 대구시장, 이강덕 포항시장, 주낙영 경주시장이 만나 대구‧경북 상생 발전과 국책사업 유치 공동협력 방안 등 현안을 논의했다.

▲좌측부터 이강덕 포항시장, 이철우 도지사, 권영진 대구시장, 주낙영 경주시장.(사진=경북도청)

이날 만남에서는 최근 국가에서 추진하는 대형 국책 사업인 ‘(가칭)국립이건희미술관 유치(문화체육관광부 주관)’와 ‘K-바이오 랩허브 구축 사업(중소벤처기업부 주관)’에 서로 경쟁하기 보다는 지역이 가진 역량을 모두 동원하고 선택과 집중을 통해 서로 윈-윈 한다는 데 대구․경북․포항․경주가 견해를 같이하고 향후 모든 과정에  공동 협력할 것을 합의했다.

이 자리에서는 대구‧경북이 각자 가진 장점을 살려 ▷이건희미술관은 삼성家의 뿌리가 있는 대구를 중심으로 경북이 참여 ▷K-바이오랩허브는 경북의 과학․연구․산업 인프라를 중심으로 대구가 협력해 타 지역과의 유치전에 공동 대응하기로 했다. 

먼저, ‘국립 이건희 미술관’의 경우, 삼성家 기증작품 전시를 위한 미술관을 각 지역에 유치하고자 약 17개 지자체가 뜨거운 유치경쟁을 벌이고 있으며, 현재 대구‧경북에서는 대구시와 경주시가 유치 의사를  밝힌 상태이다. 

대구‧경북이 한목소리를 냄으로써 국립 이건희 미술관 대구 유치에도 큰 힘이 보태질 것으로 기대된다. 

경북도가 준비 중인 ‘K-바이오 랩허브 구축사업’은 중소벤처기업부 공모가 진행 중에 있고 총사업비 3350억원(국 2500, 지 850), 치료제‧백신 등 바이오 벤처 창업과 성장 지원을 위한 ▷입주 공간 ▷핵심 연구장비 구축 ▷신약개발 전문서비스 ▷협업 및 성장지원 프로그램 운영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경북은 국내 유일 3‧4세대 방사광가속기, 포스텍, 세포막단백질연구소, 경주양성자가속기 등 생명과학연구 분야의 강점과 대구의 첨단의료복합단지, 대학병원 등 첨단의료산업 인프라를 더해 포항에 있는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에 유치 한다는 전략이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K-바이오 랩허브 공모사업의 실질적 협력을 위해 대구-경북 공동추진T/F팀을 구성하기로 합의해 유치에 큰 힘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권영진 시장은  “대구-경북이 상호 경쟁을 지양하고 동반성장해 나가는데 소중한 토대가 될 것이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철우 지사는 “이번 일을 계기로 대구․경북 행정통합이 시급하고 절박한 과제임을 다시 한 번 절감했고, 이에 대한 지역민들의 열기도 식지 않았음을 새삼 확인했다”고 말했다.

hn032@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510285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