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침을 강요할 수 없다.
-등교확대를 고수한 대구시교육청

 

[교육=내외뉴스통신] 송미희 기자

▲2단계 지역인 서울,경기,대구,제주지역의 초등학생 등교현황
▲2단계 지역인 서울,경기,대구,제주지역의 초등학생 등교현황


현재 2단계인 지역은 서울, 경기, 대구, 제주지역이다.  이에 따른 각 지역별 초등학생 등교현황이 다름을 알 수 있다.  교육부 지침은 1/3~2/3 등교임에도 대구시교육청은 전학년 매일등교를 강행하고 있다.

단계별 교육부 지침(이미지=교육부 홈페이지 캡쳐)
▲단계별 교육부 지침(이미지=교육부 홈페이지 캡쳐)

이에 세종시 교육부 교수학습평가과 담당자에게 문의하였다. 담당자는 ""확진자상황을 같이 공유를 받고 있구요, 모니터링을 하고 있는데, 올해 기준은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별로 밀집도 원칙이 정해져 있는 거잖아요. 근데, 대구에서는 교육감님이나 교육청 자체 기준으로 탄력적으로 해석을 하셔서 사실, 등교를 확대한 측면이 있어요. 그래서, 그에 따른 적용에 대한 부분이나 그에 따른 기준에 대한 부분을 사실 대구교육청이 별도의 기준을 세운 부분이기 때문에 저희도 지금 거리두기 2단계에서도 등교가 가능한 걸로 대구에서 안내하고 있는 걸로 파악을 하고 있었는데요, 그에 따른 시정이나 그에 따른 조치 역시 교육청 자체적으로 시행을 해야하는 시안으로 보이거든요."라며 대구시교육청이 별도의 기준을 세워 등교를 확대하였다고 답했다.

대구시교육청에서는 교육부지침대로 한다고 말한 것에 대해 "대구시에서 말씀하시는 교육부지침은 아닌 것 같구요, 그 부분은 수정이 필요한 것 같고, 교육부지침은 아니구요. 저희는 사회적 거리두기 발표를 중대본에서 하면 그 기간에 따른 학사운영에 대한 지침은 매번 교육부의 기준을 전국 17개 시도에 동일하게 안내를 하고 있구요, 그래서, 서울 같은 경우에는 그 기준이나 뭐 경기 몇몇 시도에서는 그 기준에 따라 움직이고 있는데, 대구라던지 최근에 등교확대를 발표하신 전남이라든지 몇몇 시도에서는 이를 탄력적으로 운영하고 계세요. 그래서, 해당시도에서 교육부지침이 바뀌어야 뭐 지금 등교확대를 줄일 수 있다. 그건 아닌 것 같구요. 대구같은 경우에는 학교초부터 별도의 기준에 따라 등교 학사운영을 하고 있는 거잖아요. 그래서, 그 부분은 대구에서 수정을 하시는 부분이나 만약에 등교 확대를 축소하실 거면, 대구자체의 기준이 바꿔야되는 부분이라 저희가 언급하기에는 어려운 부분이 있는 것 같아요. 대구 같은 경우에는 그 지침을 좀 더 탄력적으로 해석하셔서 하시고 있는 거구요, 대구시에서 해당사안에 대한 해결이 되어야 될 것 같아요."라며 대구시의 과제라고 하였다.

그렇다면, 교육부에서는 지침 협조를 구하지 않았는가?에 대한 질문에 "교육부에서는 당연히 동일한 지침이나 방역당국의 협조 그리고, 방역당국과의 협력을 안내드리고 있구요, 저희도 사실 대구에서 등교확대를 학기초부터 한 부분에 있어서도 저희는 대구교육청에 여러번 협력이나 협조를 구했는데, 대구에서는 별도의 기준을 적용하는 것이 대구교육청의 입장이다라는 부분을 고수하고 있었기 때문에 좀 이 부분에 대해서 그렇게 한 학기동안 움직인 거고, 뭐 지금 거리두기 2단계 격상에 따른 별도의 조치사항 역시 대구가 별도의 기준으로 1학기 내내 움직였기 때문에 저희는 이제 그 부분에 따른 현황보고를 받았구요, 어떻게 학사운영을 하겠다라는, 대구에서는 그 부분이 이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학교구성원들의 의견에 따라서 운영을 할 부분이다. 라고 대구시 담당 장학사님께 전해들었거든요. 그렇게 말씀하신 상황에 대해서 시정이 있다면 대구교육청 자체적으로 운영을 해야하는 상황으로 보입니다."라며 대구시교육청이 교육부 지침과 다르게 등교확대를 고수하고 있어서 어려움이 있다고 말하였다.

song-mihee@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510531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