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 운항자 대상 '안전경각심' 일깨우는 계기 마련

▲ 인천연안 해상교통관제센터의 단속모습 (사진제공=중부지방해양경찰청)
▲ 인천연안 해상교통관제센터의 단속모습 (사진제공=중부지방해양경찰청)

[인천=내외뉴스통신] 김형만 선임기자

중부지방해양경찰청은 6월 14일부터 27일까지 선박교통 관련 위반행위에 대한 사전 계도 및 집중단속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중부해경청 해상교통관제센터(VTS) VTS(Vessel Traffic Service, 해상교통관제시스템) 레이더, 선박자동식별장치 등 과학장비를 이용해 통항선박의 동정을 관찰하고 항행안전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는 관제구역 내 선박 운항자를 대상으로 6월 21일부터 27일까지 집중단속을 벌이고, 그에 앞서 6월 14일부터 20일까지 관제통신을 이용한 안내방송과 문자 메시지, 항행 안전정보 알리미 등을 통해 사전 계도 및 단속 예고를 실시한다.

주요 단속대상은 △관제구역 진·출입 미신고 △관제 통신 미청취·무응답 △항로 미준수 △제한 속력 초과 △도선사 승·하선 구역 위반 등이다.

중부해경이 운영 중인 4개의 항만(인천항, 대산항, 평택항, 경인항) VTS와 2개의 연안(경인연안, 태안연안)VTS 전체 관제구역에서 단속이 진행될 예정이다.

지난 한 해 중부해경 관제구역 내에서는 미신고 진입, 관제 통신 무응답 등으로 4건이 적발됐으며, 지난해 2월에는 인천항 해상교통관제센터(VTS)가 선박의 이상 운항을 감지하고 경비정을 동원해 혈중 알코올 농도 0.202%의 상태에서 음주 운항 중이던 선박을 적발하기도 했다.

김병로 중부해경청장은 "지난해 6월부터 시행된「선박교통관제에 관한 법률」에 따라 선박교통관제 업무의 법적 근거가 마련됐고, 관제사의 업무 범위가 확대돼 국민께 고품질 관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이번 집중단속을 통해 선박교통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고, 해상사고 예방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kimhm70@nbnnews.co.kr
hyung1016@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511153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