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붕괴사고 제4차 중수본 회의 개최
피해자 총력 지원, 정확한 사고원인 파악, 재발방지대책 당부

 

국토교통부는 6월 15일 광주 동구 건축물 붕괴사고와 관련해 제4차 중앙 사고수습본부 회의를 개최했다. (사진=국토교통부 제공)
광주 동구 건축물 붕괴사고 관련 제4차 중앙사고수습본부 회의 개최 (사진=국토교통부 제공)

[내외뉴스통신] 김경진 기자

국토교통부는 6월 15일 광주 동구 건축물 붕괴사고와 관련해 제4차 중앙 사고수습본부 회의를 개최했다.

노형욱 중수본부장인 장관 주재로 개최된 이번 회의에서는 사고 수습·피해자 지원·원인조사·후속대책 등에 대한 각 부처와 지자체의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향후 협조 필요사항 등을 논의했다.

이날 논의사항은 ▲각 기관별 사고 수습 경과 및 유족 장례, 의료, 재난 심리 지원 등 피해자 지원 조치에 대해 보고받은 뒤 피해자 및 가족들의 요청사항·애로사항 해결과 신속한 보상을 위해 광주시 동구청을 중심으로 보상 협의 등을 가속화하기로 했다.

▲경찰 수사와 국토부 중앙건축물 사고조사위원회를 통해 전문적이고 공정한 조사로 사고 원인을 조속히 규명하고 수사 결과가 나오는대로 유가족들에게 상세히 설명한 뒤 관련 책임자에 엄정히 책임을 묻을 계획이다.

▲유사사고 재발방지를 위해 전국 건축물 철거현장의 공사중지 및 안전점검 요청에 따라 지자체에서 점검을 실시중이며, 국토부는 사고발생 위험이 높은 철거공사 현장을 선정해 지자체·국토안전관리원과 합동점검 추진중이다.

▲사조위 조사결과에 따른 근본적 재발방지대책을 수립하고, 제도뿐만 아니라 해체계획서 준수 등 현장 이행도 꼼꼼히 살필 계획이다.

노형욱 장관은 “정부는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피해자와 가족들을 지원할 계획이다"며 “철저한 사고조사와 함께, 법이 제정되어도 사고가 나는데는 현장이행에 미비점이 있다는 것이므로 건설 절차와 주체별로 어떤 문제가 있는지 꼼꼼히 살펴 개선하겠다”고 강조했다.

kjinee97@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511468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