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뇌물수수 혐의로 체포...앞서 자택과 군청 관련부서 압수수색

하창환 전 경남 합천군수.
하창환 전 경남 합천군수.

 

[경남=내외뉴스통신] 이우홍 기자


검찰이 15일 지역업체 대표에게서 3억 원을 받았다가 4년 4개월 만에 되돌려 준 혐의 등으로 고소당한 하창환 전 합천군수를 체포해 조사 중이다.


창원지방검찰청 거창지청(지청장 이준동)은 이날 오전 7시 30분 께 하 전 군수 자택으로 수사관들을 보내 신병을 확보했다.

하 전 군수는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뇌물수수) 위반 등의 혐의인 것으로 알려졌지만, 검찰은 수사 중인 내용에 대해 알려줄 수 없다는 입장이다.

앞서 검찰은 지난 3일 하 전 군수의 자택을 비롯해 합천군청 행정과 등 5개과에 대한 압수수색을 통해 하 전 군수 재임당시의 하천골재 입찰, 인사, 주민복지 등에 관한 수사자료를 확보했다. 또 당시 하천골재 부서 과장을 지낸 국장급 공무원들의 자택도 압수수색한 바 있다.

이에따라 검찰 수사가 3억 원에 대한 뇌물혐의는 물론 직권남용과 권리행사방해 등의 혐의 입증을 위해 하천골재 입찰 및 인사 비리 등 하 전 군수 재임 8년 동안의 각종 의혹을 광범위하게 겨누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최근 수차례 이뤄진 검찰조사에서, 하 전 군수와 당시 담당 공무원들은 특히 하천골재 입찰 의혹에 대해 엇갈리게 진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해, 지역업체 대표 J씨는 지난 2월 22일 창원지검 거창지청에 하 전 군수를 뇌물수수 등의 혐의로 고소했다.

그 몇일 후 J씨는 지인들에게 카카오톡으로 보낸 ‘하 군수님 대화내용과 있었던 일’이라는 제목의 글을 통해 자신이 하 전 군수에게 현금 3억원을 주게 된 경위를 밝혔다. 또 그 뒤 자신이 실질 소유한 업체가 합천군의 하천골재 매각 및 입찰에 참여했다가 배제된 과정 등을 설명하면서 고소에 이르게 된 이유를 주장한 바 있다.

이후 하 전 군수는 같은 달 27일 자신의 부친 선영에서 극단적 선택을 시도했다. 다행히 지인이 발견해 병원으로 후송해 생명에는 지장이 없었다.


이어 하 전 군수는 건강이 호전된 지난 3월 10일 대군민 사과문을 발표했다.

그는 "2013년 6월께 J씨로부터 현금 3억 원을 받았다가 4년 만에 돌려준 사실로 수사기관의 수사를 받게 되었다"라며 "군민 여러분께 머리 숙여 사죄드린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모든 것이 저의 불찰과 어리석음에서 비롯된 일"이라며 "혐의 사실에 대해 수사기관의 요청이 있으면 언제든지 출석하여 수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하 전 군수는 2010년 지방선거에서 당선됐고 2014년 재선에도 성공하면서 제 38 · 39대 합천군수를 역임했다.

metro8122@daum.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511607

키워드

#하창환 #체포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