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뉴스제휴평가위원회의 지역언론 콘텐츠 제휴 특별 심사 개선 촉구 결의

▲ 인천시의회
▲ 인천시의회

[인천=내외뉴스통신] 김형만 선임기자

인천시의회가 전국을 9개 권역으로 나눠 1개 언론사를 포털뉴스 콘텐츠 제휴매체로 선정하겠다는 포털뉴스제휴평가위원회(제휴평위) 계획을 반대하고 나섰다.

15일 인천시의회 행정안전위원회에 따르면 지난 4월 네이버의 언론 제휴심사를 담당하는 제휴평위는 지역언론에 특별 심사 전형을 신설해 지역언론에 대한 특별콘텐츠 제휴(CP)의 기회를 부여하기로 했다.

이는 인천·경기, 대구·경북, 부산·울산·경남, 광주·전남, 강원, 세종·충북, 대전·충남, 제주 등 전국을 9개 권역으로 나눠 신문·방송사들을 심사해 권역별로 가장 큰 점수를 받은 1개 언론사가 CP제휴를 맺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인천시의회는 전국 인구의 30%가 넘는 1천650만 명이 인천·경기에 거주하고 있는 여건을 감안하지 않는 점과 선정 유무에 따른 언론사 간 격차 확대 유발 등을 이유로 제휴평위의 계획에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인천시의회는 ▶포털뉴스제휴평가위원회의 권역별 1언론사 제휴 추진 중단 ▶특별심사제 기준을 충족하는 모든 지역언론과 제휴 ▶특별심사제에 관한 결정은 지역의 관계자들과 우선 논의 등을 촉구하고 나섰다.

또 인천시의회는 이와 같은 내용을 담은 결의안을 오는 17일 시의회 행정안전위원회 상임위원회에 상정해 논의할 예정이다.

이 결의안이 29일 본회의에 통과되면 곧바로 청와대, 국회,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 전국시·도의장단협의회, 뉴스제휴평가위원회, 네이버(주), (주)카카오 등에 이송해 인천시의회 의견을 적극 수렴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강원모 부의장은 "제휴평위의 이번 지역언론 특별심사 방안은 과거 전두환 군부독재 시대 '1도 1언론사 정책'을 연상시킨다. 이는 1도에 1소주회사만 허용돼 국민들의 선택권을 차단했던 시대착오적인 과거를 떠오르게 한다"며 "지역언론 생태계에 심각한 충격을 줄 수밖에 없는 권역별 1개 언론사 CP제휴 선정 원칙에서 지역 언론의 발전을 도모하는 정책 전환으로 적극 재검토하라"고 주장했다.

한편, 인천시의회는 16일(수) 오후 3시 시의회 행정안전위원회 세미나실에서 신은호 의장을 비롯해 전국언론노조 전대식 수석부위원장, 지역 언론사 관계자 등을 초청해 '긴급 간담회'를 열어 제휴평위의 포털뉴스 제휴 특별심사제 반대 입장 표명과 함께 개선안에 대해 심층적으로 논의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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