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매립지 지정 시 환경피해 우려...고충민원 해결을 위한 방안마련 방침

사진=네이버포토
사진=네이버포토

[내외뉴스통신] 원종성 기자

인천시 영흥도 매립지로 인한 피해를 우려하는 집단고충민원에 대해 사실관계 파악 등 민원조사에 착수한다.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전현희, 이하 국민권익위)에 이달 14일 김남국 의원(더불어민주당)이 인천시 쓰레기 매립지와 관련해 지역 주민 7459명의 의견을 수렴해 집단고충민원을 신청했다.

인천시는 서울, 경기, 인천지역 쓰레기 매립시설인 수도권매립지의 운영 종료(2025년)에 대비, 인천 영흥도를 쓰레기 매립지 예비후보지로 지정했다. 

영흥도와 인접한 경기도 안산시 대부도 등 지역 주민들은 쓰레기 매립시설을 건설하면 직접적인 환경피해와 이로 인해 수산업, 관광산업에도 타격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데도 인접 시군 주민들의 의견수렴 없는 인천시의 매립지 지정은 받아들일 수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국민권익위는 조속한 시일 내에 인천시, 안산시 등 관계 행정기관을 대상으로 사실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착수회의를 개최하고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을 거쳐 고충민원 해결을 위한 방안을 마련해 나갈 방침이다.

임진홍 고충민원심의관은 “최근 건강과 환경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폐기물 처리시설과 관련한 고충민원이 증가하는 추세다”며 “안산시민들의 집단고충민원에 대해서도 지역 주민과 관계기관이 모두 만족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kymajs@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512069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