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하고 수상한 '메뚜기맨'… '괴담' 소재 스톱모션 애니메이션

▲ 제25회 BIFAN 공식 트레일러 캡처 (사진제공=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 제25회 BIFAN 공식 트레일러 캡처 (사진제공=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인천=내외뉴스통신] 김형만 선임기자

제25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BIFAN)는 공식 트레일러를 16일 공개했다.  

이상하고 수상한 '메뚜기맨'의 실제와 환상을 그린 스톱모션 애니메이션이다. 한국인 최초로 오타와 국제애니메이션영화제에서 대상을 수상한 김강민 감독이 연출했다. 김 감독은 지난 제21회와 22회 BIFAN의 트레일러를 연출한 바 있다. 

이번 트레일러는 '괴담'을 소재로 했다. 25년 전 곤충과 벌레를 죽이던 소년, 25년이 흘러 어른이 된 그는 괴물까지 죽이게 된다. 김 감독은 자신의 어릴 적 경험과 세간의 전래 괴담을 극화, 크리쳐물로 연출했다. 메인 캐릭터로 등장하는 '메뚜기맨'과 영화 <괴물(The Thing)(1982)을 오마쥬한 장면이 인상적이다. 제작하는 데 3개월이 걸렸다.

김강민 감독은 BIFAN과 인연이 깊다. 2017년 <점>, 2020년 <꿈>으로 BIFAN에 초청받은 바 있다. BIFAN의 트레일러 연출 또한 21회(2017)와 제22회(2018)에 이어 이번이 세 번째다. 

그래픽 디자인과 스톱모션을 활용한 독특한 스타일의 작품으로 주목받아온 김 감독은 <꿈>으로 캐나다의 오타와 국제애니메이션영화제에서 한국인 최초로 대상과 관객상을 받았다. 

북미 최대 애니메이션영화제인 '오타와'에서 대상과 관객상을 수상한 것은 그가 역대 3번째이다. 또한 미국 애니메이션의 오스카로 불리는 'Annie Awards' 단편 부문 후보에 오르는 등 국내외 영화제에서 인정받고 있다.

이번 트레일러는 자유로운 상상력을 지닌 수상한 재능을 지원하는 '괴담 캠퍼스'의 정신과 맞닿아 있다. 지난해 BIFAN은 유네스코창의도시 부천시와 함께 괴담의 발굴과 수집 및 단편 제작지원을 모토로 한 '괴담 아카이브'를 시작했다. 괴담 아카이브 사업이 괴담 프로젝트 시즌1이라면 올해는 창작지원사업을 대폭 강화한 '괴담 캠퍼스'로 시즌2를 맞이한다. 

신철 집행위원장은 "유네스코창의도시 부천과 함께 하는 BIFAN 괴담프로젝트는 BIFAN의 시그니처 프로그램이 될 것"이라며 "장차 기획·제작·배급을 아우르는 괴담생태계의 터전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kimhm70@nbnnews.co.kr
hyung1016@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512134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