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개 상공인단체와 간담회 열고 하반기 시책 설명과 애로사항 청취

▲광양시는 지난 16일 광양관광협업센터 회의실에서 코로나로 침체된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 7개 상공인단체와 간담회를 개최했다.(사진제공=광양시)
▲광양시는 지난 16일 광양관광협업센터 회의실에서 코로나로 침체된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 7개 상공인단체와 간담회를 개최했다.(사진제공=광양시)

[광양=내외뉴스통신] 정광훈 기자 

전남 광양시는 코로나로 침체된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 7개 상공인단체와 간담회를 열고 애로사항을 청취하며 ‘지역상권 상생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지난 16일 광양관광협업센터 회의실에서 개최된 간담회에는 경제활성화본부, 광양소상공인연합회 등 상공인단체와 광양외식업지부 등 16명이 참석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최근 제‧개정된 소상공인 관련 조례를 설명하고, 이를 추진하기 위한 하반기 시책을 소개하고 소상공인들의 의견을 청취했다.

광양시는 매년 11월 5일 소상공인의 날 지정과 우수소상공인 시상, 소상공인연합회 지원조항이 신설된 「광양시 소상공인 지원에 관한 조례」와 상생협력상가 지정과 착한 임대인 지원 등을 위한 「광양시 지역상권 상생협력 촉진 및 지원조례」를 설명했다.

또한, 2천 제곱미터 이내의 면적에 소상공인이 운영하는 점포가 30개 이상 밀집된 구역을 ‘골목형상점가’로 지정하고, 전통시장에 준하는 각종 지원사업 혜택이 주어지는 내용의 「골목형상점가 지정 및 육성 조례」를 안내했다.

이어진 토론에서는 예정된 재난지원금 지급 관련 건의, 각종 지원사업 자격 완화와 사업 확대, 소상공인의 날 행사 지원 등 다양한 의견이 도출됐다.

참석자들은 재난지원금 지급 시기와 지원 규모, 주요 소비처 등에 대한 문제점을 제기하며 시의 대처를 주문했다.

재난지원금으로 지급되는 광양사랑상품권이 일부 대규모 점포와 대형식당 등에 다수 사용되고 있는 점을 우려하며, 지원 취지에 부합한 소비처 제한을 요구했다.

간담회를 주재한 이화엽 지역경제과장은 “사용처 제한이 일반 시민에게 불편을 초래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며 “올 7월 말 예정된 재난지원금 지원 시기에 맞춰 상공인단체, 기업, 각계 시민사회계가 나서 시민운동으로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광양시가 당초 검토했던 공공배달앱은 민간배달앱의 서비스와 대비해 경쟁력이 크게 떨어질 것을 우려해 잠정 보류키로 했으니, 대안으로 소상공인의 배달료를 일부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해 달라고 건의했다.

이화엽 과장은 “배달이 많은 일부 업소는 코로나 시기에 오히려 매출이 증가한 곳도 있어, 배달료 지원에 관해서는 사례를 찾아보고 가능 여부를 검토하겠다”며, “지역 내 업소의 배달앱 이용현황과 수수료 부담액 등의 통계 조사가 선행돼야 한다”고 답했다.

소상공인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는 시설개선 지원사업이 올해 186개소가 신청했지만 예산 부족으로 11개 업소만 지원되어 아쉽다며, 예산 증액을 요구했다.

광양시는 올 7월 예정된 추경에 약 2억 원을 편성해 미선정된 후순위 시설개선사업 대상자를 선정해 지원하기로 했다.

매년 11월 5일이 소상공인의 날로 지정되고 소상공인의 날 이전 1주간을 소상공인 주간으로 한다는 내용이 조례에 반영됐으니, 소상공인의 사기 진작을 위한 ‘소상공인의 날’ 행사를 진행하도록 지원을 요청하기도 했다.

광양시는 2년 가까이 극심한 어려움에 처한 소상공인을 위해 집단면역이 형성될 가능성이 높은 11월 중 소상공인의 날 행사 개최를 긍정적으로 검토하기로 했다.

그 밖에도 노란우산공제 희망장려금 지원대상을 당초 연매출 2억 원에서 3억 원으로 확대하고, 소상공인 융자금 이차보전 지원사업의 융자기간을 현 2년에서 3년 이상으로 늘려달라는 건의가 있었다.

광양시는 이날 간담회에서 논의된 사안을 검토해 1회 추경 또는 내년 본예산에 반영해 적극 추진키로 했다.

이화엽 지역경제과장은 “소상공인의 현장 목소리를 들은 만큼 실효성 있는 체감형 시책을 마련해 추진하겠다”고 말했으며 이어 “시의 지원책과 더불어 소상공인이 서비스 향상 등을 위해 자발적으로 경쟁력을 키워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kps2042@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512423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