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군청사 전경.(사진제공-고령군청)
▲고령군청사 전경.(사진제공-고령군청)

[고령=내외뉴스통신] 박석규 기자 
 
경북 고령군은 17일 농림축산식품부의 2021년도 농촌협약 대상 자치단체로 선정, 총 사업비 430억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이는 올해 고령군이 거둔 공모사업 최대 성과로 국비 300억 5년간 확보하게 돼 농촌정주여건 개선 등 고령군의 지역개발에 큰 활력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농촌협약은 농림축산식품부와 지자체가 협업해 농촌지역 생활권 활성화라는 공동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지자체가 수립하는 발전 방향에 따라 필요한 사업을 패키지로 지원함으로써 기존에 없던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는 것이 목적이다. 

본 협약은 공모 전부터 전국적인 관심을 받아왔으며, 농식품부의 정책 변화로 인해 공모사업 선정방식이 변경돼 전국의 자치단체에서 협약선정을 위해 준비하는 등 치열한 경쟁이 있었고 이를 뚫고 고령군이 선정된 것은 괄목할 만한 성과라고 할 수 있다. 

고령군은 이번 농촌협약 선정을 위해 지난해부터 고령군 일반농산어촌개발사업 추진 및 중간지원 조직 운영·관리에 관한 조례 를 제정하고 조직개편을 통해 공모 전담부서인 지역활력단을 신설하는 등 지역역량을 총동원했다. 

향후 추진 계획으로는 고령군이 수립한 ‘농촌공간전략 및 생활권 활성화 계획’에 대해 보완·승인 절차를 거쳐 농식품부와 농촌협약을 체결하고, 내년부터 국비 최대 300억 등 총사업비 430억을 5년동안 연차적으로 투입하게 된다. 

곽용환 고령군수는 “농촌협약 선정으로 지방재정이 열악한 상황에서 국비사업 예산 확보에 최대의 성과를 거두어 지역경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큰 발판을 마련했다.” 며 “앞으로 정부정책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하여 코로나19로 지친 우리 농촌의 경제 활력 제고와 고령군 지역발전을 위 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bakoksuk@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512555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