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천군 비인항에서 수상레저 활동자 대상 홍보

보령해경 사진 제공
보령해경 사진 제공

[보령=내외뉴스통신] 장영선 기자 = 보령해양경찰서(서장 하태영)는 19일 오전 5시 30분부터 서천군 비인항에서 활동하는 수상레저 활동자를 대상으로 바다에서의 안전한 활동 홍보를 위한 수상레저 캠페인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안전한 수상레저 활동을 위하여 지켜야 할 수칙을 안내하고 활동자 스스로가 근거리 수상레저활동 신고 및 해로드 앱 설치하여 안전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홍보 할 방침이다.

보령해경은 운항계획을 수립, 휴대전화 등 통신장비를 통한 비상 연락체계 유지, 구명조끼 등 안전장비 필수 착용, 기상 악화가 예상될 시 신속한 입항 등 안전한 수상레저 활동을 위하여 지켜야 할 수칙을 안내 할 예정이다.

또한 활동 신고의 의무가 없는 출발항에서의 10해리 미만의 근거리 수상레저 활동자 또한 활동위치를 해양경찰에 사전에 신고하도록 홍보하여, 해양사고 등 비상상황 발생 시 활동 위치를 신속하게 알릴 수 있도록 유도 할 방침이다.

지난 6.9.(수) 13시경 보령 용도 인근 해상에서 2.51톤급 모터보트가 수상레저활동 중 기어 고장으로 시동이 불가하여 표류하는 사고와 같은 날 15시경 대길산도 인근 해상에서 1.16톤급 모터보트가 스크류 작동 이상으로 인하여 표류하는 사고가 잇따라 발생했다.

최근 3년간 관내(보령, 홍성, 서천)에서 수상레저기구 전체사고(262건) 중 약 84%가 장비 점검 소홀로 인한 엔진고장과 연료고갈 등으로 인한 표류사고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보령해경은 응급수리가 가능한 전문 업체를 섭외하여 모터보트나 고무보트 등 동력수상레저기구의 엔진 및 필터 이상여부와 엔진오일 및 냉각수 보충 여부 등을 점검하고, 간단한 사항은 무상으로 수리하고 점검 방법을 안내 할 예정이다.

정상영 안전과장은“수상레저 사고의 대부분이 사전 장비점검이 부족으로 인한 기관고장으로 발생하고 있다”며, “단순 표류사고라도 충돌, 좌초 등 2차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이번 무상점검 서비스를 통해 점검 요령도 숙지하는 계기가 되어, 안전한 수상레저활동 문화가 정착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ys600419@daum.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513223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