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곡저수지 확장으로 저수량 12만 톤, 농경지 23㏊ 수혜

▲장흥군은 24일 지표수보강개발사업으로 장동면 조양리 소재 양곡저수지 확장 공사를 완료했다.(사진제공=장흥군)
▲장흥군은 24일 지표수보강개발사업으로 장동면 조양리 소재 양곡저수지 확장 공사를 완료했다.(사진제공=장흥군)

[장흥=내외뉴스통신] 김도형 기자 

전남 장흥군(군수 정종순)은 24일 지표수보강개발사업으로 장동면 조양리 소재 양곡저수지 확장 공사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양곡지구 지표수보강개발사업은 총 사업비 39억 원을 투입하여 저수량 12만 톤 규모로 양곡저수지를 확장·재축조하여 장동면 조양리 양곡마을 일대의 농경지 23㏊에 농업용수를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사업이다. 2019년 10월에 착공하여 올해 6월에 준공하게 됐다.

특히, 이 지역은 매년 부족한 농업용수로 인해 농사에 어려움 겪고 있어 신속한 공사 추진으로 당초 준공 예정일보다 4개월을 앞당겨 완공하게 됐다.

기존 양곡저수지는 1943년에 저수량 2만 톤 규모로 축조되어 몽리면적에 비해 규모가 작고 제방하부 누수와 노후 등으로 개보수가 시급한 저수지였다.

2016년도에는 저수지 정밀안전진단용역 결과 안전등급 D등급으로 판정되어 전체적인 정비가 불가피하여 이번에 저수지를 재축조하게 된 것이다.

이번 사업으로 재해 위험에서 벗어나게 됨은 물론 저수지 확장으로 가뭄 우심지역도 해소됐다.

정종순 장흥군수는 “공사차량 이용도로가 좁고 마을 안길을 이용할 수밖에 없어 생활에 불편이 컸지만 마을 주민들의 적극적인 협조로 계획보다 조기에 공사를 완료하게 됐다. 양곡마을 주민들께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저수지 사업을 확대하여 재해를 사전에 예방하고 안정적으로 농업용수를 공급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kps2042@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515035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