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nbnDB)
(사진=nbnDB)

[내외뉴스통신] 오서연 기자

고용노동부가 지난 6월 28일 전주시 평화동에서 상수도 배관 기능개선 공사 중 집중호우로 인한 수몰사고가 발생했다며 장마철 기간 집중호우로 인한 산업재해를 예방하도록 건설현장의 철저한 관리를 당부했다.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ʹ19년 7월 31일 신월 빗물저류배수시설 확충공사(사망 3명)‘, ʹ17년 7월 4일 창원시 복개구조물 보수공사(사망 3명, 부상 1명)’ 등 이전에도 장마철 집중호우로 인한 수몰사고로 다수의 근로자가 사망했다.

이에, 고용노동부에서는 지방자치단체에 ‘수몰사고 예방대책’이 담긴 예방자료를 긴급 배포하고, 집중호우가 예상되는 경우 해당 기간 맨홀 내부 공사를 정지하도록 요청했다.

상하수도 또는 우수관로 등에서 발생하는 수몰사고는 지방자치단체 시설에서 발생하는 만큼 사고예방을 위해서는 지방자치단체의 각별한 관심과 역할이 중요하다.

한편, 고용노동부는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민간재해예방기관 및 관련 단체 등과 협력하여 수몰사고 취약사업장에 수몰사고 예방자료를 신속히 전파하고, 7월에서 8월 기간 중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안전공단에서 실시하는 패트롤 점검 시 '침수로 인한 익사', '집중호우로 인한 토사 붕괴', '강풍으로 인한 시설물 낙하·전도·비래' 등 위험에 관해 확인할 계획이다.

권기섭 산업안전보건본부장은 “장마철 집중호우로 인한 수몰사고는 미처 대처할 새도 없이 순식간에 다수의 사망자가 발생할 수 있다”며 "사전에 기상정보를 확인하여 필요 시 작업을 중지하고, 수해 대비 비상연락망 구축 및 비상용 설비 등 설치, 우수유입 차단시설 설치 및 인원 통제 철저 등 안전관리에 철저를 기할 것"을 당부했다.

 

kitty2525my@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518017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