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해철 장관, 세 번째 지역균형 뉴딜 행보로 전북형 뉴딜 현장 방문

전북 수소상용차 관련 뉴딜현장 방문.(일진하이솔루스(주) 사업장). 지도캡처
전북 수소상용차 관련 뉴딜현장 방문.(일진하이솔루스(주) 사업장). 지도캡처

[전북=내외뉴스통신] 고영재 기자

행정안전부(장관 전해철)와 금융위원회(위원장 은성수)가 광주광역시, 전라북도, 전라남도, 제주특별자치도와 공동으로 ‘호남권 찾아가는 지역균형 뉴딜 투자설명회(IR)’를 2일 전라북도 전주상공회의소에서 개최했다.

이번 투자설명회에는 지난 5월 선정된 26개 한국판 뉴딜 펀드 등 정부주도 펀드의 위탁운용사와 호남권역의 지역균형 뉴딜 기업 4개사 등이 온‧오프라인을 통해 참여했다.

행안부와 금융위는 호남권 투자설명회를 시작으로 영남권, 수도권, 충청권 등 권역별로 지역순회 투자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번 지역순회 설명회는 한국판 뉴딜 펀드 등 정부주도 펀드의 위탁운용사들이 원활히 투자대상을 발굴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자금이 부족해 사업 확장, R&D 등에 어려움을 겪는 우수한 지역균형 뉴딜 기업 및 사업에 한국판 뉴딜 펀드 등 민간 자금을 지원하기 위해 기획됐다.

먼저 한국판 뉴딜 펀드 위탁운용사인 HB인베스트먼트(주)가 향후 운용 예정인 펀드의 투자방향과 조건 등을 설명했으며 영호남 지역균형 발전 특구펀드, 오션스타펀드, 넥스트유니콘벤처펀드 등을 결성‧운용 중인 (주)인라이트벤처스는 지역 펀드를 결성해 벤처기업에 투자한 사례를 소개했다.

다음으로 호남지역의 대표적 뉴딜 기업들이 투자금 유치를 위해 기업 현황과 현재 추진 중인 사업을 소개했다.

전라북도의 (주)가온셀은 ’21년 산업부 우수연구개발 혁신제품에 선정된 수소 연료전지 및 수소 연료전지 시스템 전문기업으로 수소 연료전지 시스템 제조‧판매 사업을 확대하기 위해 투자유치를 희망했다.

전라남도의 에스엠알이(주)는 전남 지역의 핵심 지역균형 뉴딜 사업인 신안 8.2GW 해상풍력 발전단지 조성 프로젝트에 참여 중인 9개 발전사 중 하나로, 2,200MW 규모의 발전단지를 주민이익공유형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

광주광역시의 (주)티디엘은 복합소재 전문기업으로 국내 최초 전고체이차전지 제조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나주에 전고체이차전지 생산 라인을 지난해 구축해 배터리 분야를 선도하는 기업이다. 전고체이차전지는 기존 이차전지에 비해 발화 가능성이 낮으며 내열성, 내구성이 뛰어나 안전하고 에너지 밀도가 높아 대용량 구현이 가능한 차세대 배터리이다.

제주에너지공사는 제주도의 ’탄소없는 섬 2030(Carbon Free Island 2030)‘ 실현에 주도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지방공기업으로 제주도의 공공주도 풍력자원 개발사업, 그린수소 생산‧실증사업 등을 주관하고 있다.

설명회에 참석한 전해철 행안부장관은 “올해 지역균형 뉴딜의 핵심은 창의적 지역사업에 대한 재정 지원”이라고 강조하며, “우수한 사업에 대한 국비 지원을 추진하는 한편, 4조원 규모의 한국판 뉴딜 펀드가 지역에 투자될 수 있도록 지역순회 투자설명회 등을 통해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송하진 전라북도지사는 “오늘 호남권 기업 투자설명회에 관심을 갖고 참석해주신 운용사 및 기업인 여러분께 감사드린다”며 “전북은 친환경 미래차와 신재생에너지, ICT융합 신산업 등 전북형 뉴딜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 우수한 사업과 기업이 많이 있으니, 지역기업들이 성장할 수 있도록 많은 관심을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한국판 뉴딜 펀드가 지역균형 뉴딜 프로젝트와 기업에 더 많이 투자될 수 있도록 2개의 수시 운용사를 선정하여 500억원 규모의 정책형 펀드를 추가로 조성하고 있다.

multi7979@daum.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518259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