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7일 오전 대구시청에서 채홍호 행정부시장이 이건희소장품관 관련 입장문을 발표하고 있다 .( 사진 = 대구시)
▲ 7일 오전 대구시청에서 채홍호 행정부시장이 이건희소장품관 관련 입장문을 발표하고 있다
( 사진 = 대구시)

[대구=내외뉴스통신] 한유정 기자

대구시는 7일 오전 11시에 문체부의 ‘국가 기증 이건희 소장품’ 단계별 활용 방안 발표를 접하고, 대구경북 시·도민뿐만 아니라 비수도권 국민 모두에게 깊은 상처와 실망을 안긴 결정이라고 깊은 유감을 표명했다.

이날 문체부는 '이건희 소장 품관' 최적지로 '국립중앙박물관' 용산 부지와 '국립현대미술관' 인근 송현동 부지 2곳을 제시했고, 이에 권영진 대구시장은 '이건희 소장품관' 유치를 서울로 결정한 것을 전면 재검토할 것을 강력히 요구했다.

이에 대구시는 "정부가 그토록 강조해 온 문화분권 및 균형발전 정책 기조에 역행하는 결정으로 국립문화시설의 지방 분산으로 국토의 균형잡힌 발전을 바라던 지역민들의 염원을 무참히 짓밟았으며, 이로 인해 국가 균형발전 달성은 불가능한 일이 되었다"고 비판했다.

특히 추진 과정에서 비수도권 국민들의 목소리가 철저히 배제되었다며, 문체부가 기증품 활용 방안을 마련하는데 결정적 역할을 한 ‘국가 기증 이건희 소장품 활용위원회’ 구성원 대부분이 서울에서 활동 중인 전문가로 구성됐다고 주장했다. 이어 공정성과 절차적 정당성을 모두 결여한 채 진행되었다는 것을 입증한다고 덧붙였다.

대구시는 이번 결정은 이건희 미술관 유치를 추진한 30여개 자치단체와 지역민의 소망을 짓밟은 행위이며, 수도권 집중화라는 대한민국이 안고 있던 고질적인 병폐들이 더욱 심화되는 계기가 될 거라고 강력 비판했다.

권영진 시장은 이건희 소장품관의 입지를 서울로 결정한 것을 전면 재검토할 것을 요구했다. “지난 6월 영남권 5개 자치단체장이 합의하고 요구한 대로 비수도권을 대상으로 공정한 절차에 따라 대상지를 다시 선정해 줄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며 “향후, 대구시는 유치를 신청했던 다른 지자체들과 연대하여 문화체육관광부의 부당한 입지 선정에 공동으로 대응하겠다”고 강력히 피력했다.

han1220@nbnnews.tv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519816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