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사고 대피장소 8개소 지정

[서산=내외뉴스통신] 이수섭 기자

충남 서산시는 화학사고 발생 시 신속한 초기 대피를 위해 화학사고 대피장소를 선정하고 안내표지판을 제작·설치했다고 8일 밝혔다.

대산초등학교 화학사고 대피장소 안내표지판
대산초등학교 화학사고 대피장소 안내표지판

시는 2019년 한화토탈 유증기 유출사고 등을 겪으며 유해화학물질 정보공유시스템 운영과 대산공단 종합안전진단 추진 등의 화학사고 예방 및 대응에 만전을 기해하고 있으며 2월에는 환경부 주관 ‘화학사고 대피장소 안내표지판 설치 시범사업’에 선정되아 명지초, 명지중, 대산초, 대산고, 부성초, 서산중, 서산고, 서산시민체육관 등 8개소를 화학사고 대피장소로 선정했다.

화학사고 대피장소는 화학물질 유·누출로 주민대피 명령이 발령될 경우, 지역주민이 긴급하게 인체노출 등의 위험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할 수 있는 실내 대피장소이다.

시는 관내 유해화학물질 취급 사업장과의 거리를 최소 3㎞ 이상 확보하고 행정구역별 인구 분포와 수용가능 인원, 접근성 등을 고려해 대피장소를 선정했다.

안내표지판은 각 대피장소 출입구 인근, 눈에 잘 띄는 곳에 형광 재질로 설치해 야간에도 식별이 용이하도록 했으며, 시는 대피소의 역할과 활용성을 높이고 시민들이 인근 대피소를 익힐 수 있도록 시 홈페이지, SNS 등을 통한 대민홍보를 강화할 방침이다.

김종민 환경생태과장은 “관내 규모가 큰 석유화학단지가 있어 화학사고 발생 위험이 상존한다”며 “시민들은 생활반경에서 가까운 대피소를 필히 파악해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lsoso@daum.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520165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