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년, 코로나19 위기 극복의 전 과정 종합적 정리

‘2020년 코로나19 대응 부산교육 백서’ [사진제공=부산시교육청]
‘2020년 코로나19 대응 부산교육 백서’ [사진제공=부산시교육청]

[부산=내외뉴스통신] 손충남 기자

부산광역시교육청은 지난해 1월부터 12월까지 1년 동안 코로나19에 대응한 위기 극복의 전 과정을 종합적으로 정리한 ‘2020년 코로나19 대응 부산교육 백서’를 발간했다고 13일 밝혔다.

이 백서는 코로나19에 대응한 지난 1년을 성찰하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하는 한편, 부산시교육청의 미래교육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것이다.

백서는 본문 4개 장과 부록 등 총 400쪽 분량으로 만들었다. 

1장에는 코로나19 정의, 증상과 감염경로, 해외·국내·부산·학생 및 교직원 발생현황을 담았다.

2장에는 정부와 교육부, 부산시교육청의 감염병 대응 체계, 교육부와 교육청의 날짜별 주요 조치사항을 정리해 지난해 각 기관의 코로나19 대응 내용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했다.

3장에는 학생 건강관리, 방역 관리, 교육과정 및 학사운영, 학교현장 지원, 교육지원청과 직속기관의 대응 등 영역별 활동 내용 등을 상세하게 넣었다.

4장에는 코로나19에 대응한 성과와 부족했던 부분을 정리해 향후 감염병 발생에 대비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부산교육의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부록에는 코로나19와 관련한 예산과 집행내용, 언론보도 내용, 공문 접수 및 발송 내역, 문자 안내 사항 등을 담았다. 또한, 지난해 개학 연기와 온라인 개학에 대비해 구성했던 ‘원격수업 및 등교수업 학교지원센터 운영 백서’도 소개하고 있다.

김석준 교육감은 발간사를 통해 “사상 초유의 개학연기와 온라인 수업, 교내 거리두기 등 여러 가지 어려운 상황에서도 우리 아이들의 안전과 학업 어느 것 하나 놓치지 않고 비교적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었던 것은 부산 교육가족 모두가 마음과 지혜를 하나로 모아 헌신한 덕분이다”라며 “앞으로 이 백서를 통해 감염병 발생 시 겪을 수 있는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선제적으로 대비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라고 말했다.

cnson78@gmail.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521565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