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참여예산 편성 위해 14일부터 8월 2일까지 접수

주민예산참여 포스터 (포스터=충주시 제공)
▲주민예산참여 포스터 (포스터=충주시 제공)

[충주=내외뉴스통신] 문병철 기자

충주시는 2022년도 예산편성을 위한 주민참여예산 사업 공모를 14일부터 오는 8월 2일까지 20일간 실시한다.

주민참여예산제도는 예산편성 과정에 시민의 참여를 보장하고, 다양한 의견을 시정에 반영해 재정 운영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높임으로써 재정민주주의를 실현하는 핵심 제도이다.

주민제안사업 대상은 시 소관 사무로서 시민에게 파급효과가 큰 생활체감형사업, 시 전체에 영향을 미치고 시민의 편익을 위한 재정전반사업 등이다.

단, 특정인·단체의 사익을 목적으로 하는 사업, 장기계획사업, 단순민원사업, 마을안길 정비, 쉼터조성, 농로 개설 같은 소규모 주민숙원 사업 등은 제외된다.

주민제안사업 공모 신청은 시 홈페이지(행정정보/예산/예산편성에바란다)에 접속하거나, 시청 기획예산과 예산팀 또는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하면 할 수 있다.

제안된 사업은 관련 사업부서의 타당성 검토 후 9월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심의를 거쳐 내년도 당초예산에 반영될 예정이다.

조길형 시장은 "주민참여예산제는 시정에 대해 주민들이 직접 목소리를 내 예산을 결정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며 "주민들의 의견이 2022년도 예산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더 가까이, 충주 (민선 7기 후반기 시정방침)

 

mbc0327@hamn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521928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