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도쿄올림픽 남자 10m 공기권총 경기에서 우리나라의 진종오 등을 꺾고 금메달을 차지한 이란의 사격 국가대표 자바드 포루기(41)가 테러조직으로 분류된 이란혁명수비대에서 활동하고 있다는 사실이 드러나며 포루기의 금메달을 취소하라는 여론이 확산되고 있다.

예루살렘 포스트
예루살렘 포스트

이스라엘 매체 ‘예루살렘 포스트’는 지난 25일(현지 시간) “이란인들이 금메달을 딴 이란혁명수비대의 테러리스트와 그를 칭찬한 국제올림픽위원회(IOC)를 비난했다”는 제목의 기사를 보도했다. 예루살렘 포스트는 이 기사에서 이란의 스포츠 인권단체 ‘나비드 연합’(Unity for Navid)이 보낸 성명서를 공개했다. 성명서는 “41세의 포루기는 테러조직인 이란혁명수비대의 오랜 회원”이며 “이 조직은 이란 국민 외에도 시리아, 이라크, 레바논에서 무고한 사람들을 학살한 전력이 있다”고 밝혔다.

실제로 이란혁명수비대는 1979년 이란 혁명 이후 창설된 정규 군부대지만, 각종 테러 단체를 지원하고 민간인을 사살하는 등의 행동을 자행한 조직이다. 이에 미국은 지난 2007년 이 조직을 ‘테러 지원 조직’으로 분류한 바 있다. 지난 1월 우리나라 유조선 한국케미호 나포하고 억류한 사건으로 국내 언론을 통해 보도된 조직이다.

IOC도 비판을 피해가지 못했다. 앞서 IOC는 포루기가 금메달을 획득한 지난 24일 올림픽 공식 트위터를 통해 “자바드 포루기는 공기권총 남자 결승에서 금메달을 따내며 첫 올림픽 출전 기록을 깼다. 잘했다”고 축하의 뜻을 비쳤다. 나비드 연합은 이에 대해 “600만 명 넘는 팔로워를 보유한 IOC가 자바드 포루기를 칭찬하는 글을 올렸다”며 “테러조직원에게 금메달을 수여하는 것은 다른 선수들에 대한 모욕이자 IOC의 명성을 더럽히는 일”이라고 맹공했다. 이어 “IOC의 즉각적인 조사를 요구하며 조사가 완료될 때까지 메달을 회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527279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