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정지원 종료인원 50% 정규직 전환, 좋은 일자리 창출
온라인 플랫폼 개발, 취업 정보제공 ․스마트러닝 센터 운영

▲경북 사회적 경제청년109.(사진=경북도청)

[경북=내외뉴스통신] 김영삼 기자

경북도는 ‘경북형 사회적경제 청년일자리사업’이 지역의 사회적 경제에 신선한 바람을 불어넣고 있다고 28일 밝혔다.

도내 사회적 경제 기업에 취업한 청년에게 인건비와 정착지원금을 월 최대 235만 원을 지원하고 청년 역량 강화교육, 네트워킹 자리를 마련하는 등 좋은 일자리 제공과 지역정착을 위한 사업으로, 현재 221개 기업에 292명의 청년이 참여 중이다.

특히, 한시적 일자리 창출이라는 한계에도 불구하고 재정지원이 종료된 421명의 청년 중 50%에 가까운 210명이 사회적 경제기업의 정규직으로 채용됐다.

지난해에는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최초로 ‘온라인 취업박람회’를 개최해 기업과 청년들에게 사회적 경제기업에 대한 정보와 구인‧구직의 기회를 제공했다. 

올해부터는 온라인 플랫폼 ‘경북 사회적 경제청년109’를 구축해 기업과 청년들에게 구인‧구직‧창업 정보를 제공하고 스마트러닝 센터를 개설해 교육을 진행하는 등 통합적인 지원 체계를 갖췄다.

경북도는 높은 정규직 전환율과 청년 참여율은 사회적경제기업의 나눔의 가치 추구와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ESG(환경, 사회적책임, 지배구조) 경영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MZ세대의 수요가 부합된 결과라고 보고 있다.

배성길 일자리경제실장은 “앞으로도 청년층의 수요를 적극적으로 반영해 지속해서 일자리를 제공하고, 사회적 경제기업에 MZ세대의 활력과 참신한 아이디어를 불어넣음으로써 사회적경제의 발전과 청년이 찾아오는 경북 만들기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밝혔다.

hn032@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527587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