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함양군
사진=함양군

 

[함양=내외뉴스통신] 박영철 기자

함양군은 지역 내 농업인들이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지역 기후·토양특성 등을 반영한 ‘2021년 지역맞춤형 작목재배매뉴얼’을 발간했다.

군은 아직 농업기술이 부족한 귀농인이나 농업기술센터 방문객 등을 대상으로 배부할 계획이다.

 군은 전년도 재배 매뉴얼를 처음 발간 후 농업인들의 반응이 좋아 수록내용을 보강하여 제작했다.

작목재배매뉴얼은 벼·사과·양파·곶감 등 지역 주작목과 지역에서 재배되고 있는 농작물을 식량작물, 과수, 채소, 특용작물 등을 분류하고 작목별로 영농시기별 작업내용 등 관리사항을 간략하게 A4 규격 두 장으로 요약하여 재배매뉴얼을 430부 제작했다.

 재배매뉴얼에는 작목별 파종, 육묘, 시비, 병해충 방제, 수확 등 재배과정 시기별로 핵심사항을 수록하고 있다.

 현재 농촌진흥청에서 관리하는 ‘농사로’나 ‘작목별 재배매뉴얼’이 있으나 이는 전국 공통사항으로 지역별 해발, 기후, 재배작목 등이 다른 상황에서 일괄적으로 적용하기 힘든 면이 있었다.

이에 함양군에서는 지역의 기후, 해발, 토양특성 등을 고려해 지역특성에 맞춘 재배매뉴얼을 제작한 것이다.

 

ppp9994@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529261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