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심코 납부한 관리비 업체 배만 불려
관리직원 4대 보험 수천만 원 납부내역 묘연

▲ 광주광역시에 공동주택 위탁업체 비리 감시본부가 출범했다.(사진=김도형 기자)
▲ 광주광역시에 공동주택 위탁업체 비리 감시본부가 출범했다.(사진=김도형 기자)

[광주=내외뉴스통신] 김도형 기자

지난 12일 아파트 관리비속 위탁관리업체의 비리가 만연했다며 이를 밝히기 위한 ‘광주광역시 공동주택 위탁업체 비리 감시본부’(감시본부장 양동삼, 이하 감시본부)가 공식 출범했다.
감시본부는 공동주택 거주 시민의 권익보호를 위해 많은 공익제보자들이 지난 10여 년간 개인적으로 각고의 노력과 헌신으로 아파트 비리와 불공평 해소를 위해 싸워 왔다고 밝혔다.

그 비리의 중심에는 아파트 관리를 대행하는 위탁관리사업자들이 있는데 이들은 각종 비리와 갈등을 조장하고 주민의 무관심을 틈타 관리비를 빼먹고 있다고 지적했다.
지금처럼 주객이 전도된 관리구조는 주민과 관리자, 주민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비/청소노동자들의 관계까지 심각히 왜곡하고 결국 아파트 거주민에게까지 갈등과 고통을 가중시키는 결과를 낳고 있다고 설명했다.

감시본부는 “위탁관리사업자의 비리가 심각한 주거문제로 확산되고 있는 현실을 좌시할 수 없어 우선 위탁관리사업자의 아파트 직원에 대한 4대보험 비리 고발 등 공익활동을 통해 아파트 거주 시민들의 권익실현과 재산권 보호를 위해 싸워 나가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공익제보와 건강하고 비리없는 깨끗한 아파트 주거환경운동에 참여한 30여명의 공익제보자들은 최근 4대보험을 둘러싼 비리 문제 해결을 위해 함께 싸워갈 예정이라며, 위탁관리사업자들의 비리 감추기와 이를 방치하는 시/구청 감독관청의 나태하고 무능한 모습을 함께 비판했다.
특히나 지난해 12월 최초 발화점이 되었던 첨단 라인1차 아파트 입주민들이 돌려받았던 22개월간 차액금 1100만원을 지금와서 돌려달라는 소송까지 하는 현실을 보면서 업체의 도덕성과 관리감독기관의 방관을 더 이상 지켜볼 수 없다고 주장했다.

sk@nbnnews.tv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670818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