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내외뉴스통신] 신용수 기자 = 새누리당이 청년 푸드트럭 업주들을 만나 지원을 약속했다.

새누리당 정책위원회 산하의 '청년소통특별위원회(이하 청년특위)'가 15일 오후 2시 여의도 한강공원 물빛광장 일대에서 '푸드트럭 창업자와의 현장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새누리당 김광림 정책위의장과 청년특위의 조경태, 신보라, 이종명 의원 등과 푸드트럭 창업자를 비롯해 20여명이 참석했다.

지난 13일 행정자치부는 푸드트럭 사업자가 지방자치단체가 정한 '푸드트럭존'을 돌며 영업할 수 있는 '공유재산 및 물품관리법 개정령안'을 최근 심의·의결했다고 밝혔다.

종전까지 공유지 사용은 한 사람이 한 장소에서 통상 1~5년간 사용을 허가해 주는 것이 원칙이었다.
하지만 푸드트럭 영업자 한 사람이 이동영업을 하려면 또 다른 장소에서 허가 신청을 해야 했고, 사용료는 전체 장소에 대해 연 단위로 내야 했기 때문에 한 사람에게 많은 혜택과 사용료 부담이 돌아갔다.

푸드트럭 업주들은 '푸드트럭존'을 환영하는 반면 푸드트럭의 운영과 관리 책임을 진 담당 관청들은 우려하고 있다. 유명 관광지 앞에서 영업이 가능해지면 근처 상가 자영업자의 집단 반발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속에서 청년특위는 '푸드트럭존' 제도와 운영상의 미흡한 점이 있다고 보고 푸드트럭 창업자들을 직접 만나 이야기를 들었다.

간담회에서 한 청년대표는 "주위의 상가들이 문을 닫고 폐를 끼치지 않는 시간에 푸드트럭의 영업을 개시했다. 하지만 그 상태에서 (주위 상가의 신고로) 단속이 시작됐다"며 어려움을 호소했다.

이어 한국푸드트럭의 배영기 이사장은 "구청 등의 합법적인 공모를 살펴보면 민원을 줄이기 위해 외곽으로 배치한 탓에 현실과 맞지 않는 경우가 많다. 그러니 푸드트럭의 운영 장소와 시간을 신청할수 있는 제도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다른 푸드트럭 업주도 "푸드트럭 업주의 고충중 하나가 날씨와 기온과의 싸움이다. 오늘과 내일의 경우는 금·토일이지만 비가 오기때문에 밤도깨비 야시장은 열 수가 없다"며 사정을 설명했다.
청년창업자 뿐만 아니라 고등학생 아들을 둔 장년의 여성업주도 말을 꺼냈다.

그는 "우리와 같은 여성들도 푸드트럭을 통해 일자리가 만들어진다면 좋을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청년창업뿐만 아니라 장년층도 (창업에 대한 지원의) 할애를 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밤도깨비 야시장을 금요일과 토요일만 운영하고 있는데 조금 더 일할수 있는 기간이 더 늘어났으면 한다"고 자신의 생각을 밝혔다.

이외에도 푸드트럭 업주들은 △푸드트럭 전담 부서 신설 △푸드트럭 사업자 등록제 △사업자 창업교육 △중소기업청의 창업 예산 지원 등을 호소했다.


푸드트럭 업주들의 호소에 조경태 의원은 "좋은 지적의 말씀을 해주셨다. 푸드트럭이 기존의 시장질서를 무너뜨리는것이 아니라 틈새시장을 공략해 나간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청년들이 창업을 통해 건전한 일자리를 창출해 나간다는 점에서 정부가 유연하게 이 문제를 바라봐야 한다고 생각한다. 푸드트럭의 등록제도는 소상공인 진흥공단 및 국회와 협의를 통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광림 위의장은 "푸드트럭 창업을 위한 전담부서를 만드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라고 생각한다"며 "하지만 이렇듯 푸드트럭 업주분들이 청년특위를 통해 이야기를 전해 주는것부터 시작해 정보 전달과 소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청년특위에서 푸드트럭 창업자들의 소통 공간을 만들겠다. 중소기업청 청년창업지원센터에서 푸드트럭 창업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니 (중소기업청에) 예산지원을 부탁하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이날 오전 정부와 새누리당은 추경을 위해 당정협의회가 개최됐다. 이번 당정에서는 청년 일자리 창출과 창업지원에 관련한 예산을 포함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이날 당정 협의회 논의 결과를 반영해 추경안을 국회로 보낼 예정이다.

spring@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78826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