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내외뉴스통신] 신용수 기자 = 더불어민주당 당권주자들이 9일 합동연설회에서 정부를 향해 강경 발언을 쏟아냈다.

더민주 당권주자인 김상곤·이종걸·추미애 후보들은 9일 제주·경남에서 열린 첫 합동연설회에서 입모아 정권교체를 주장했다.

제주 연설회에서 추미애 후보는 "정부의 오만과 불통에 맞서겠다. 헌정질서를 무너뜨리고 민주주의를 파괴하는 관권선거를 막아내겠다"며 "박근혜 대통령이 새누리당을 탈당하고 내각을 총사퇴시킨 후 거국 중립내각을 만들도록 관철시키겠다"고 말했다.

또 추 후보는 "전대가 끝나고 나면 승자가 주류가 되고 패자가 비주류가 되는 분열의 정치를 모두가 주류가 되는 통합의 정치로 만들어내겠다"고 말했다.

이어 김상곤 후보는 "도덕성과 능력이 없는 청와대, 국민에게 갑질만 하는 박근혜 정권에서 권력을 찾아오려면 당이 강해져야 한다"며 밝혔다.

또 김 후보는 "지난 대선때는 우리당이 힘을 모으지 못했다. 대선 후보가 혼자 싸우지 않게 하겠다. 우리 당의 구성과 국민이 함께 싸워서 이기는 당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당내 최다 계파인 친문표를 얻기 위해 문재인 전 대표를 향한 발언도 이어졌다.

추 후보는 "경선 후에 후보를 끌어내리는 일이 없도록 대선경선불복방지위원회를 만들겠다"며 "국민이 지지하는 1등 후보를 흠집 내는 건 공정도, 혁신도 아니다"라고 했다.

그는 경남 합동연설회에선 2004년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탄핵에 찬성표를 던졌다가 반성의 뜻으로 삼보일배했던 일을 거론하며 "그때 과오를 통합으로 승화시키기 위해 모든 것을 바치겠다. 이제 용서해주시고 기회를 달라"고 친노 표심을 설득하려 했다.

반면 이 후보는 "생각이 다르다고 패권을 가진 집단이 다른 집단을 배제하는 뺄셈 정치를 하면 안 된다"고 했다. 김 후보는 "정권 교체가 확실한 이유는 당원들이 있고 무엇보다 강력한 대선주자가 있기 때문"이라며 "계파에 기대는 건 우리 당 대선 후보의 확장력을 감옥에 가두는 것"이라고 양쪽을 모두 비판했다.

마지막으로 단상에 오른 이 후보는 "박 대통령이 더민주 초선의원 6명을 비판하는데, 대통령은 이를 정략적으로 활용할 자격이 있는 사람인가"라며 "지난 총선에서 우리가 이겼다는 것은 바로 국민들의 정권 교체에 대한 간절한 열망이 기적을 만들어 준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정권교체에 실패하면 국민들이 용서하지 않을 것"이라며 "저를 포함해 책임을 지고 정계 은퇴를 각오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spring@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80546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