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저한 사전방제가 답! 개화 전·후 제때 약 뿌려야...“과일의 고장을 지켜라!”

▲사과, 배가 주 재배작물인 과일의 고장 영동군에서는 과수화상병의 확산 방지를 위해 농가지도를 강화하며 세심한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사진=영동군)
▲사과, 배가 주 재배작물인 과일의 고장 영동군에서는 과수화상병의 확산 방지를 위해 농가지도를 강화하며 세심한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사진=영동군)

[영동=내외뉴스통신] 김두환 기자

영동군농업기술센터는 사과, 배 재배농가를 대상으로 과수화상병의 확산 방지를 위한 공동방제를 시작했다.

세균성 병인 화상병은 사과, 배나무의 에이즈라고 불리며, 주로 봄철 가지치기 과정에서 사용한 전정가위 등에 의한 기계적 접촉과 사과와 배 개화기 때 꿀벌 등 곤충에 의해 옮겨진다.

화상병은 뚜렷한 치료제가 없어 예방적 방제가 중요하다. 효과적인 예방을 위해서는 월동기 궤양 제거작업을 실시하고, 개화 전부터 약제를 주기적으로 살포해야 한다.

이에 사과, 배가 주 재배작물인 과일의 고장 영동군에서는 농가지도를 강화하며 세심한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군은 지난 1월 과수화상병 방제약제 신청을 받아 이달 초 614농가 440ha에 총3회(개화전 1회, 개화기 2회) 방제할 수 있는 약제 공급을 완료했다.

또한 현수막 게시, 농가준수사항 예방수칙 자료배포 등 공동방제를 위한 준비를 마쳤다.

특히 예측시스템 프로그램을 통해 감염 위험일을 예측하고 농가에 방제 적정 시기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개화 전 방제 적기는 사과의 경우 녹색기~전엽기이고, 배의 경우에는 꽃눈 발아 직후에 처리하면 된다.

또한  화상병 예측시스템의 경보에 따라 방제하면 되며, 경보는 각 농가에 문자로 전송되므로 개화시기(4~5월)에는 경보문자를 놓치지 않도록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농가는 반드시 개화기 전·후 3차에 걸쳐 적기에 방제해야 하며 타 농약과의 혼용가능 여부, 표준 희석배수 준수, 농약 안전 사용법을 확인한 뒤 작업해야 한다.

그리고 방제 후에는 약제방제확인서 기록 및 사용한 농약병을 1년간 의무 보관해야 한다.

군은 화상병 방제 효과를 높이기 위해 ▲새해 농업인 실용 교육 ▲지역 과수 연구회 총회 ▲마을별 현장출장 등을 통해 공동방제를 중점 당부하고 있다.

오명주 소장은 “과수화상병 예방의 최선은 철저한 사전방역과 적기 약제 살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농가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공동방제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kdh0730@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842722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