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내외뉴스통신] 김동호 기자= 사람의 신체는 각각 독립된 기관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모든 장기는 서로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 장기간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주며 신체의 어느 한 곳에 이상이 있다면 다른 곳에서도 이상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담적’이 그 대표적인 예이다. 

담적은 한의학용어로 담이 쌓여서 뭉쳐있는 것을 말한다. 위장의 기능이 떨어지면 위벽이 얇아지고 위 점막의 근육층 또한 탄력과 운동성을 잃고 늘어지게 된다. 이로 인해 위장이 음식물을 내보내는 작용이 더뎌지고 음식물이 남아 부패하게 된다. 이로 인해 가스가 발생하는데 이 가스가 위장을 부풀게 한다. 이를 담적이라고 한다. 담적은 위장 말고도 신체 여러 부분에서 다양한 증상들을 유발하기도 한다.

대표적인 담적 증상으로는 소화불량, 복부팽만감 같은 소화기 이상 증상들이 있다. 또 음식물이 부패한 가스는 위장 외에도 다양한 곳으로 퍼져 순환계, 비뇨 생식계 등에 영향을 준다. 이로 인해 불면증, 우울증, 공황장애 등 자율신경실조와 관련된 증상도 나타날 수 있어 담적이 의심된다면 빠르게 치료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위강한의원 종로점 김삼기 원장은 “담적을 확인하기 위해선 위장의 운동성, 생활 습관, 스트레스 정도 등을 파악할 수 있는 검사가 필요하다. 시간에 따른 심박의 주기적인 변화를 분석해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계의 균형을 확인하는 자율신경 균형검사를 이용한다. 이외에도 복진과 맥진 등을 이용해 담적을 정확히 파악한 후 치료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원인과 증상에 맞는 담적치료는 무력해진 위장의 운동성을 회복시켜주는 치료가 필요하다. 위를 강하게 하는데 이로운 탕약 등을 통해 담적 증상에 따라 맞게 처방돼야 치료에 도움이 된다. 위기능이 저하돼 생긴 담적에는 위장 기운을 강화해주는 치료가 필요하고, 스트레스로 인해 자율신경이 실조된 경우엔 교감신경을 이완해주고 부교감신경은 촉진해주는 치료가 요구된다. 병변이 소화관 밑 부분까지 진행되어 염증이 발생한 상태에는 염증을 치료하는 소염작용이 강한 처방이 이뤄져야 한다”고 전했다. 

속쓰림이나 소화불량 같은 소화기 이상 증상 말고도 다양한 전신질환을 유발할 수 있는 담적은 위장의 기능을 강화하는 것에 초점을 맞춘 치료가 적합하다는 설명이다. 

한편, 한방치료는 자신의 상태에 맞지 않는 과한 치료가 이뤄지면 오히려 역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환자의 체질과 증상의 단계에 맞는 정확한 처방이 이뤄져야 증상개선에 도움을 얻을 수 있다.

김 원장은 “평상시 생활 속 담적 증상을 예방하기 위한 노력은 치료 이상으로 중요하다. 일단 잘못된 식습관을 고쳐야 한다. 식사는 천천히 꼭꼭 씹어 먹는 습관을 들여야 하고 가급적 소화에 무리를 줄 수 있는 거친 음식은 적게 먹는 것이 좋다. 소식을 생활화 하고 삶거나 찐 음식을 택하고 과음은 삼가야 한다. 또한 스트레스는 위장건강에 저해되는 큰 요소이니 긍정적인 생각으로 그때그때 해소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ssk5462@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2687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