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신화/내외뉴스통신] 박정금 기자 = 지난 30일 밤, 약 1만명의 일본 민중이 도쿄에 있는 총리 관저 앞에서 시위를 벌이며 아베 총리가 헌법 해석을 수정해 집단적 자위권을 행사하려는 기도에 항의했다.



저녁 6시부터 시위대는 연이어 총리 관저 앞에 모여 "아베 퇴진하라", "아베 정권 넘어뜨리자", "파시스트 반대", "헌법 파괴 단호히 반대" 등의 구호를 외치며 "절대로 자녀를 전쟁터로 보내지 않겠다"라고 쓰인 플래카드를 들고 아베 총리가 집단적 자위권 행사 시도에 항의했다.



시위자들에 의해 총리 관저 앞에 있는 수백 미터의 횡단보도가 꽉 막히기도 했다.



한 여성 시위자는 "집단적 자위권 행사를 단호히 반대하며 절대로 자녀를 전쟁터로 보내 살인하게 하거나 전쟁 때문에 목숨을 잃케 하지 않겠다"고 반대했다.



또 한 명의 시위자는 "아베 정권의 평화 헌법 파괴려는 시도를 절대로 용서할 수 없다. 일본에게는 미래가 없고 애들에게도 없다"고 말했다.



이와 같은 항의 활동에 여러번 참가했었던 한 시위자는 "아베 정부는 헌법을 수정하기 위한 정당 절차를 무시했다"며 "국민투표를 실시하지 않았고 국회에서 충분한 심의도 진행하지 않은 채 오직 몇명 밖에 안되는 내각각료들이 회의를 열어 결정했다. 이 행위를 용서하지 않겠다"고 강력히 반대했다.



한편 보도에 따르면 이날 저녁 오오사카(大阪)에서 약 400명의 시민단체가 항의 집회를 열어 "헌법을 파괴하는 내각의 결정을 절대 허락할 수 없다", "국민의 목소리를 무시해서는 안된다" 등의 구호를 외치며 시위했다.



아베 총리는 헌법 해석을 수정해 집단적 자위권 행사를 시도해왔다.



지난 27일, 아베 총리는 집단자위권 행사 관련 내각 결의안 최종안을 제출했으며 7월1일 내각 회의에서 정식으로 통과시켰으나 일본 민중들은 이날 총리 관저에서 대규모의 항의시위 활동을 벌였다.



kyokeum@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609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