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 업무계획’ 발표

[세종=내외뉴스통신] 김종환 기자 =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행복청)은 올해 세종 신도시를 정부세종신청사와 국회세종의사당 건립 등 국가행정 중심기능을 강화한다.

김진숙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은 13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브리핑을 통해 ‘2019년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 업무계획’을 발표했다.

행복청은 올해 도시건설 2단계(2016~2020년) 완료에 대비해 그동안 추진했던 균형상생 발전과 자족기능 확충 등을 가속화할 계획이다.

중점적으로 추진할 3대 핵심과제로는 동반성장의 균형발전 선도, 내일을 준비하는 혁신본보기(모델) 구현, 살기 좋은 정주여건 조성으로 정했다.

행정안전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이전 등을 통해 국가행정 중심기능을 강화하고 행안부와 협조해 정부세종신청사 설계를 연내에 완료할 예정이다.

국회 세종의사당은 설치규모, 운영방안 등 국회사무처가 추진 중인 기본계획 연구용역을 지원하고 국회의 건립계획에 따라 도시계획 반영과 설계 등 후속절차를 신속하게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국제기구는 맞춤형 입주지원방안을 마련하여 입주환경을 조성하는 한편, 각종 업무시설을 집적화하는 복합업무단지 조성 등을 통해 행정중심도시 기능과 연계한 특성화 발전도 추진해 나간다.

공동으로 광역도시계획 수립에 착수하여 광역권 내 도시 기능조정과 광역시설을 정비하고 이를 위한 추진체계로서 행복청, 4개 시․도 공무원과 연구원이 참여하는 상생발전기획단을 운영한다.

간선급행버스체계(BRT) 중심의 편리한 광역대중교통망 확충을 위해 대용량 전용차량(100인승, 4대)을 운행하고 오송~청주공항 연결도로 개통 등 주요 거점을 연결하는 광역도로도 차질 없이 건설해 나갈 계획이다.

공동대학교(공동캠퍼스) 중심 산학융합의 혁신성장 본격화, 친환경 스마트시티와 포용도시 조성 등 내일을 준비하는 혁신본보기(모델)를 구현해 나갈 예정이다.

행복청은 국가 시범도시의 성공적 추진 등 미래 친환경 지능형도시(스마트시티)를 선도적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사람 존중의 포용도시 실현을 위해 4생활권에 장애인 복지형 광역복지지원센터 건립에 착수하고 괴화산 숲체험원․숲유치원 개원, 어린이놀이터 시범사업 완료 등 미래세대를 배려하는 아동 친화시설도 확충해 나간다.

대중교통 접근성을 강화해 나갈수 있도록 노력하고 대중교통중심도시로서의 완성도를 높여 시민들의 교통 불편을 해소하는 체감성과를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또 어린이박물관 설계 완료, 아트센터 공사착공으로 대형 문화시설건립을 구체화하고 중앙공원 1단계(52만㎡)와 도시상징광장 1단계(L=600m) 준공 등 휴식이 있는 여가공간을 단계적으로 조성할 방침이다.

국가균형발전을 견인하는 명실상부 행정중심복합도시로서 위상을 제고하고 주거, 교통, 문화, 환경 등 제반 분야에서 만족도가 높은 도시로 지속 성장시킨다는 것이 행복청의 설명이다.

김진숙 행복청장은 “국가행정중심기능 강화, 행복도시 광역권 상생발전과 스마트시티 시범도시 등 올해 핵심 사업을 속도감 있고 촘촘하게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axkjh@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44567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