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사회의 가장 중요한 가치가 '안전'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세월호 참사 이후 많은 부분에서 변화가 오고 있다.

경찰에서는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이 112신고 접수부터 출동, 그리고 조치까지 신속․정확하게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방안에 모든 경찰력을 집중하고 있다. 이러한 112신고에 대한 경찰 전 기능의 총력 대응하는 것이 바로 시민들의 '안전'을 위한 시작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과거 지역 경찰에만 국한되었던 112신고 접수방식이 이제는 접수하는 112 종합상황실에서 전파 후 현장출동 그리고 신고내용에 따른 대처방안이 모든 기능이 유기적으로 협업하여 빠르고, 정확하게 처리되어 시민들이 안전에 대한 만족감으로 이어지고 있으며, 이러한 부분이 국민에게 책임을 다하는 우리 경찰의 본모습일 것이다.

112 종합상황실은 주·야간을 불문하고, 그 순간순간마다 비장할 정도의 분위기로 신고사건 하나하나에 촉각을 세우며 접수·처리하고 있으며, 자칫 초동조치의 잘못으로 돌이킬 수 없는 우를 범하지 않기 위해 현장중심의 전 기능의 일원화로 집중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경찰의 노력이 더욱 빛을 내기 위해서는 시민들의 동참도 필수적이다. 바로, 허위신고에 대한 인식의 전환이다.

사건·사고 등 범죄나 각종 안전사고 같은 도움의 손길을 기다리는 위급한 사람에게 신속하게 출동할 수 있도록, 시민 여러분들의 도움이 필요하며, '나 하나쯤이야'하는 이기심이 지금도 촌각을 다투는 상황에서 경찰의 도움을 기다리는 이들에게는 돌이킬 수 없는 골든타임이라는 것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 외부 필자의 칼럼은 본지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인천 삼산경찰서 112 종합상황실 경감 장석창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9138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