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 안전과 소방관 복지에 각별히 신경
3일 국무회의 "임기 내 소방 현장 인력 2만명 확충"

[내외뉴스통신] 김영미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독도 소방헬기 추락사고로 순직한 소방항공대원 5명(故 김종필·서정용·이종후·배혁·박단비)의 영결식에 참석해 애도했다.

지난 3일 주재한 국무회의에서도 "우리 정부 임기 내 소방 현장 인력 2만명 확충과 처우 개선, 소방관 복합치유센터의 건립을 차질 없이 이행해 나갈 것"이라고 약속한 바 있다.

정권 출범 이후엔 소방청을 독립기관으로 승격시키고, 대형재난 현장 컨트롤타워 역할을 부여하며 국가 대응 체계를 강화시켰다.

문 대통령은 위험을 감수하고 현장에 뛰어드는 소방관들에 대한 헌신과 희생에 대해 국가 원수로서의 예우를 다하며, '안전한 사회를 만들겠다'는 의지를 다졌다.

문 대통령은 추도사에서 "다섯 분의 헌신과 희생에 깊은 존경의 마음을 바치며, 다급하고 간절한 국민의 부름에 가장 앞장섰던 고인들처럼 국민의 안전에 대해 대통령으로서 무한한 책임감을 가지겠다"고 했다.

이어 소방청 신설과 소방공무원 국가직 전환 등이 이뤄진 것을 언급하며 "이번 사고의 원인을 철저히 규명하고, 소방헬기의 관리운영을 전국단위로 통합해 소방의 질을 높이면서 소방관들의 안전도 더 굳게 다지겠다"며 "오늘 다섯 분의 영정 앞에서 국가가 소방관들의 건강과 안전, 자부심과 긍지를 더욱 확고하게 지키겠다고 약속드린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영결식에서 故 김종필·서정용·이종후 소방대원에게 녹조근정훈장을, 故 배혁·박단비 대원에게는 옥조근정훈장을 각각 수여했다.

kymlaw96@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49483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