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내외뉴스통신] 김동호 기자= 역류성식도염은 이는 국내 성인의 일곱 명 중 한 명이 앓고 있을 정도로 흔한 질환이다. 이로 인해 극심한 통증을 겪을 수 있지만 누구에게나 나타날 수 있는 흔한 질환으로 생각해 병원을 찾아 치료를 받는 것을 미루는 경우도 있다.

위산이 식도내로 역류하여 식도에 궤양이나 미란 등의 병변이 일어난 상태가 역류성식도염이다. 이 상태에서 환자는 흉부 앞가슴쪽이 화끈거리고 따끔거리는 것, 신물이 올라오고 트림을 자주하는 것, 마른기침이 자꾸 발생하는 것, 목구멍 이물감이 있고 답답한 것, 구취가 나거나 잇몸이 약해지는 것 등의 증상을 겪는다.

속쓰림, 신물오름, 마른기침, 목이물감 등 다양한 역류성식도염증상은 악화된다면 식도암이나 위암의 발생률을 높일 수 있어 빠르게 치료해주는 것이 좋다.

다만 치료 시에는 역류성식도염원인 개선에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다. 증상에만 초점을 맞춘다면 잦은 재발을 막을 길이 없기 때문이다. 한의학에선 역류성식도염의 원인을 위장 운동성의 저하로 보고 있다. 

스트레스, 과로, 커피 등의 자극적인 음식 섭취 등으로 인해 위장의 운동성이 저하되면 십이지장으로 음식을 내보내는 것이 늦어진다. 이렇게 남은 음식물이 부패하면서 가스를 내뿜는데, 이 가스가 위 내 압력을 상승시켜 위산과 음식물 등이 식도로 역류한다. 이 때 식도 점막에 염증을 유발하면서 역류성식도염이 발생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목구멍이물감, 명치통증 등의 역류성식도염증상을 치료하기 위해 한방에서는 식도에 생긴 염증을 치료해주면서 위장 운동성을 강화해주는 치료에 집중한다. 이를 위해 한의원에서는 역류성식도염원인을 치료탕약을 활용해 다스린다. 위운동성향상과 위강함에 도움이 되는 약재와 소염작용이 있는 약재를 더해 역류성식도염 치료에 적합한 처방에 주력한다.

위장과 관련이 있는 신경을 강화해 위장 기능을 올리기 위한 약침, 속쓰림개선에 도움주는 한방 제산제 등의 치료법을 적용하기도 한다. 한의원에서 적용하는 이러한 한방치료는 개인의 증상과 체질 병력기간 등을 고려한 정확한 처방이 가능해야 더욱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보통 역류성식도염증상이 있을 때 제산제 복용에만 의존하면 위장의 소화 기능을 저하시킬 수도 있다. 따라서 위장의 기능을 올려 질환의 발생 원인을 해결할 수 있는 치료와 함께 의료진의 안내에 따라 개인에 맞는 생활관리가 이루어진다면 증상 극복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도움말: 위강 한의원 분당점 홍욱기 원장

 

ssk5462@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61579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