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산가 국회의원 국토교통위와 기획재정위 배정 반대
고위공직자 재산 공개 투명 필요, 이와 관련 입법 청원 시도

[내외뉴스통신] 정석현 기자=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은 4일 '21대 국회의원 신고재산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21대 국회의원 300명의 신고재산 평균은 22억원이고, 특히 부동산(평균 13억원)에 집중된 것으로 밝혀졌다.

이에 경실련은 서울 종로구 경실련 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거대 자산가 의원들이 과연 국회에서 민의를 제대로 반영할지 의문스럽다, 이해 충돌 방지를 위해 자산가 의원들이 국토교통위와 기획재정위 등 상임위에 배정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경실련은 "21대 모든 의원이 신고한 금융자산, 부동산 등을 포함한 전체 재산은 6538억원에 이른다. 의원 1인 평균 13억5000만원의 부동산을 4건씩 보유했다. 한국의 일반 가구당 평균 재산이 4억3000만원이고, 이 중 부동산 재산은 3억원인 것을 감안하면 21대 의원과 국민들의 자산 형태가 크게 상이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며 의원 자산과 서민들의 자산을 비교하는 발언을 했다.

정당별로 의원 재산 현황을 보면  미래통합당 소속 의원의 1인당 부동산 재산이 평균  20억원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열린민주당 11억3000만원, 더불어민주당 9억8000만원, 국민의당 8억1000만원, 정의당 4억2000만원 순이었다.

김헌동 경실련 부동산건설개혁본부장은 "21대 의원 중 초선의원이 151명인 것을 감안하며 결국 부동산 투기군들이 대거 의원으로 당선됐다는 사실을 확인했다"며 "재산 신고와 공개를 시세가 아닌 공시지가 기준으로 공개해 고위공직자의 재산이 축소됐고, 불로소득도 감춰졌기에 고위공직자의 부동산을 더 정확히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이 같은 깜깜이 재산공개로는 재산 형성과정의 부동산투기 여부도 알 수 없다"며 "국회가 9월 정기재산 공개 때 실거래가 기준 부동산 가액을 신고하고, 주소 등 세부내용도 투명하게 공개를 해야 한다. 우리 경실련은 이와 관련한 입법 청원을 진행할 예정이다"라고 덧붙였다.

 

smile--jsh@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97453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