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유튜브 캡처)
(사진출처=유튜브 캡처)

[내외뉴스통신] 강상구 기자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일본 정부 명칭 '처리수') 해양 방류 반대 목소리를 전하기 위해 일본을 찾은 한국 국회의원들이 11일 일본 야당 의원들과 만나 일본 정부와 도쿄전력은 오염수 해양 방류 계획을 중단하고 대안을 찾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국 내에서도 민주당과 정의당 의원들이 후쿠시마 오염수 투기 저지를 위한 초당적 의원모임 출범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야당과 무소속 의원들로 구성된 '후쿠시마 핵오염수 해양투기 저지 국회의원단'은 방문 이틀째인 이날 '원전제로 재생에너지 100 모임' 국회의원 및 사회민주당 의원들과 잇달아 면담했다.

한국 국회의원 10명은 이날 오전 중의원(하원) 의원회관에서 제1야당인 입헌민주당의 곤도 쇼이치 중의원 의원, 아베 도모코 사무국장, 사민당의 핫토리 료이치 간사장 등 '원전제로 재생에너지 100 모임' 의원과 면담했다.

더불어민주당 양이원영 의원은 면담 뒤 "한국과 일본 상황을 논의하고 해양 방류에 대한 입장을 공유했다"며 "내일 외신 기자회견에서 해양 방류에 대한 의견과 일본 정부에 대한 요구 등을 포함한 공동 입장문을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의원단은 사회민주당의 후쿠시마 미즈호 대표, 오쓰바키 유코 참의원 등과도 간담회를 열었다.

윤미향 무소속 의원은 인사말에서 “우리 아이들에게는 (오염수 방류가) 기후위기의, 핵테러가 될 수도 있다”며 “한·일 국회의원이 더 굳건하게 연대해 그러한 폭력이 일어나지 않도록 일본 정부가 가려는 길을 돌려세워야 한다. 이것을 시작으로 세계 여러 나라와의 연대도 만들어가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당과 정의당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오염수 해양 투기 저지를 위한 초당적 의원모임을 제안했다. 어기구 민주당·강은미 정의당 의원은 회견에서 “한·일 의회 간 연대, 태평양 주변국들의 반대의견을 모아낼 것이다”라고 말했다.

의원단은 이날 도쿄고등재판소(고등법원) 앞에서 시민단체 일본 탈핵시민사회와 방류 반대 연대 집회에 참여했다.

이어 오후에는 일본 원자력안전시민위원회 간담회에도 참석한다

12일에는 외신 대상 기자회견을 연 뒤 오염수 방류 저지를 위한 도보 행진을 할 계획이다.

한편 국민의힘은 11일 “국내용 시위를 일본까지 가 하고 있다”며 “선동 정치의 해외 수출이냐”고 했다.

민주당 의원단이 일본에 갔지만 실제 오염수 방류 여부를 결정할 권한을 가진 인사들은 접촉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민주당 내에서도 “국회 제1당인 우리가 일본 가서 소수당만 간신히 만나는 모양새가 좋지 않아 보인다”는 말이 나왔다.

일본 방위상 출신의 오노데라 이쓰노리 자민당 중의원은 이날 트위터에 “설명·반론해도 어쩔 수 없는 상대는 역시 정중하게 무시해야 한다”며 노골적으로 민주당을 비난하는 내용을 올리기도 했다.

민주당 의원들은 10일 에는 한글로 “모두의 바다를 함께 지키자”라고 쓴 현수막을 들고 일본 총리 관저 앞에서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이날 북대서양조약기구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출국한 상태여서 “일본 아니고 한국 언론 보라고 시위한 것인가”라는 말이 나왔다.

rkdtkd205@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778471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