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상반기 평창군 도시재생 주민제압 공모사업 (사진=평창군 제공)
2023 상반기 평창군 도시재생 주민제압 공모사업 (사진=평창군 제공)

[내외뉴스통신] 조재희 기자

평창군은 ‘2023년 상반기 평창군 도시재생 주민제안 공모사업’(이하 상반기 공모사업)이 종료되었다고 밝혔다.  이번 상반기 공모사업은 대화면 도시재생 주민협의회 1개 단체가 선정되어 평창군 도시재생 주민거점 시설‘꿈의 대화 톡톡’ 감성마당 조성,  ‘평창군 더위사냥 축제’ 연계 이벤트 등 다양한 세부 사업들을 진행하였다. 덕분에 사업기간 동안 많은 주민과 관광객들이‘꿈의대화 톡톡’을 방문하였으며, SNS 홍보는 물론 지역 단체와의 협업 준비 등 긍정적인 결과를 얻어냈다. 

현재 관내 3개 읍면에서 총 3건의 ‘2023년 2차 평창군 도시재생 주민제안 공모사업’ (이하 2차 공모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대화면 도시재생 마을사업단은 주위 초중고등학생들에게 믿고 먹을 수 있는 간식을 천원에 제공하고 있다.  덕분에 지역 학부모 등 다양한 연령과 계층에 주민들의 관내 도시재생 사업에 대한 관심 증가와 함께 참여 또한 유도해내고 있다.
 
행복진부 도시재생 주민협의회는‘제비’를 주제로 브랜드 개발에 초점을 맞추어 작년에 이어 역량 강화의 일환으로‘제비생태’교육을 진행 중이다.  또한 조류 분비물로 인한 주민들의 민원을 줄이고 마을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똥받침대’를 제작하여 인근 상가와 주택에 설치할 예정이며,  향후 제비를 이용한 지역 관광과 축제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평창읍 도시재생 활성화 주민지원단은 읍내 요식업 상인들을 대상으로 조리 기술 및 지역 농수산물을 활용한 레시피 개발 교육을 준비하고 있다.  개발된 레시피는 품평회를 거쳐 참여 상인들에게 보급될 예정으로 이를 통해 지역 대표 메뉴 만들어 지역 브랜드화와 지역 경제 활성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2차 공모사업 기간은 11월 30일까지이며,  이후 12월 중순 상반기 공모사업과 함께 성과공유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김재열 도시과장은 “주민공모사업을 통해 주민자치를 실현하고 지역 활성화에 도움을 줄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지원을 통해 주민과 지역이 함께 발전해나갈 수 있게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cjh7034@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804476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