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15일 여당과 정부는 당정협의회를 열어 의대 입학 인원 증원에 대해 확대 방안을 논의했다. 사진은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사진출처=SBS 뉴스 캡처)
지난달 15일 여당과 정부는 당정협의회를 열어 의대 입학 인원 증원에 대해 확대 방안을 논의했다. 사진은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사진출처=SBS 뉴스 캡처)

[내외뉴스통신] 강상구 기자

최근 정부와 관련부처에서 의대 입학인원 증원에 박차를 가하는 모양새를 띠고 있다.

지난 10월 정부는 '의대 정원을 1,000명 수준 늘리겠다'고 발표했다.

교육부와 보건복지부는 지난달 27일 전국 의대에 수요조사공문을 발송해 '교수당 학생 수', '학생당 의대 시설면적' 요구, 교원ㆍ교사, 수익용기본재산, 부속병원 조사, 최소-최대 정원에 대해 파악하며 정부 발표에 발을 맞췄다.

이어 전국 40곳 의과대학에서 증원 타당성을 입증하는 증원요청서를 제출했다.

제출한 서류검토와 현장점검을 담당하는 '의학교육점검반'의 활동은 지난 6일부터 활동에 들어갔다.

이처럼 의대 정원의 증원은 확실시된 상황에서 이제 각 관계자의 이목은 구체적인 증원 규모에 쏠리고 있다.

전국 의대 40곳 중 2/3 정도가 증원요구를 하고 있으며 의료 취약지역에 대한 의대 신설 계획까지 차질없이 진행되면 증원 규모가 1500명 수준을 훌쩍 넘는다.

특히 인구수 대비 의료시설이 부족한 경기 북부 소재 대진대, 창원시 창신대 등에서 의대 신설 의사를 밝힌 가운데 정부는 의대 증원 규모를 두고 물밑에서 막판 조율 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정부와 시민사회에서 고령인구의 비율 상승을 근거로 한국 사회는 '의사 부족은 갈수록 심해질 것'이라고 전망하는 만큼 빠른 시일 내에 여야간 합의를 위한 행동에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rkdtkd205@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808352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